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도자기체험] 송광옥 도예연구소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

 

[도자기체험] 송광옥 도예연구소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

 

 

진도 앞 바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전 국민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에게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전하고, 아직까지 구조되지 못한 분 모두 살아있기를 두 손 모아 희망하며, 조속한 구조를 기원합니다. 또한, 부상을 입은 분들은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
죽풍>

 

[도자기체험] 송광옥 도예연구소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

 

퇴직자를 위한 '미래설계반' 교육에서 도자공개수업을 받았습니다.

취미생활의 하나 일 수도 있지만, 이런 교육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동산로 176번길 20-1(사파동)에 '송광옥 도예연구소'.

먼저, 도자기에 대한 송광옥 선생님의 기본적인 강의를 듣고 아주 기초적인 실습을 하였습니다.

이미 구워 놓은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유약을 바르고 재벌(2차 소성)을 하면 도자기는 완성이 됩니다.

 

죽풍이 퇴직 후 꿈꾸는 것은 전문적인 글쓰기를 통한 최고의 블로거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직장생활로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탓에 대충(?)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지난 2011년 7월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한 건 이상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제 자신과의 싸움이죠.

언제쯤이나 하루가 빠질지 모르지만, 그 싸움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래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에서 제 블로그의 이미지와 꿈을 새겨보았습니다.

블로그 이름인 <안개 속에 산은 있었네>와 운영자 닉네임인 '죽풍'.

여러분도 언제 도자기 체험을 하는 날이 있으면 좋은 아이디어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도자공개수업의  자료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도자공개수업

 

 도자란? 흙으로 빚어 구운 모든 기물을 말합니다.

 

◆ 제작과정으로는 성형 초벌(1차 소성) → 시유(유약을 바름) → 재벌(2차 소성)로 이루어집니다.

◆ 성형방법으로는,

  1. 흙가래 성형(코일성형, 코올링)

  2. 물레성형

  3. 판 성형(판상기법)

  4. 이장주입 성형(슬립 케스팅)이 있습니다.

◆ 흙의 종류에는, 청자토, 백자토, 분청토, 조합토, 옹기토(조소용 흘, 대라코다), 슈퍼화이트(이장주입 성형용) 등이 있습니다.

◆ 유약에는 저화도 유약(670~1020), 고화도 유약(1200 ~ 1300℃)이 있습니다.

◆ 소성방법으로는, 산화소성(완전연소), 환원소성(불완전 연소)이 있습니다.

◆ 가마의 종류에는 전기가마, 가스가마, 기름가마, 장작가마, 라쿠가마(노천 소성시)가 있습니다.

 

먼저, 초벌한 도자기와 붓과 먹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다음으로 나누어준 다양한 문양을 그리거나 독창적인 방법으로 글이나 그림을 새겨 넣습니다.

그러면 도자기 체험은 끝이 납니다.(참 쉽죠잉~)

참고로, 어떤 곳은 흙을 빚어 물레를 돌리고 직접 성형까지 하는 도자기 체험 장소도 많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송광옥 선생님의 작품과 신문보도 내용입니다.

 

 

 

 

 

송광옥 도예연구소 송광옥 선생님의 강의와 사무실 분위기 그리고 동료의 작품입니다.

 

 

 

 

 

 

 

 

 

[도자기체험] 송광옥 도예연구소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