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입하(立夏)] 오늘은 어린이날이자 24절기 중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날

 

 

[입하] 오늘은 어린이날이자 24절기 중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날

 

거제 맹종죽. 여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입하] 오늘은 어린이날이자 24절기 중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날

 

오늘은 5월 5일 어린이날이자 24절기 중 일곱 번째 절기인 '입하'입니다.

 

'입하(立夏)'는 음력으로 4월에 들며, 양력으로는 5월 5~6일경으로, 태양의 황경이 45도에 있을 때입니다.

입하는 곡우(穀雨)와 소만(小滿) 사이에 들며, 이날부터 '여름이 시작되는 것'으로, 농작물이 자라기 시작하여 몹시 바빠지는 때입니다.

 

입하 15일 동안 3후로 나누어,

초후에는 청개구리가 울고, 중후에는 지렁이가 땅에서 나오며, 말후에는 왕과(쥐참외)가 나온다고 합니다.

 

음력으로 보통 4~6월, 3개월을 여름이라고 하는데, 입하 이후 입추 전날까지 여름으로 본다고 합니다.

이 시기가 되면 들녘의 풀과 나뭇잎이 신록으로 물들기 시작하고,

찻잎을 채취하는 손길도 바빠지며, 그래서 곡우 때 채취해 만든 차를, 곡우전에 채취했다하여, '우전차'라 부릅니다.

우전차는 차 중에서도 최상품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세시풍속으로는 쌀가루와 쑥을 버무려 시루에 쪄 먹는 떡인 쑥버무리를 해 먹기도 합니다.

집안에 따라서는 별미를 만들어 농사꾼들의 입맛을 맞춰주기도 합니다.

 

"입하 바람에 씨나락 몰린다"

"입하물에 써레 싣고 나온다"

"입하에 물 잡으면 보습에 개똥을 발라 갈아도 안 된다"

"입하 일진이 털 있는 짐승날이면 그해 목화가 풍년이 든다"

 

...라는 관련 속담을 보면 농사와 관련한 내용이 많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하루가 다르게 기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입하를 시작으로 여름의 기운을 느끼는지, 웃옷도 하나 둘 벗어버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모두 건강관리에 유념하셨으면 합니다.

 

경북 안동댐에도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24절기 중 7번째 절기인 '입하'이자, 어린이날입니다.

 

오늘은 또 어린이날이군요.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인 어린이날.

어린이날을 맞아 기념일이 제정된 배경과 내용을 알아봅니다.

 

제천 청풍호에도 여름은 찾아옵니다.

 

어린이날

 

어린이날은 매년 5월 5일로, 법정공휴일입니다. 미래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티 없이 맑고 바르며, 슬기롭고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어린이 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1923년 5월 1일, 방정환 선생님외 8명이 어린이날을 공포하고 기념행사를 함으로서 어린이날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1927년 5월 첫째 일요일로 날짜를 바꿔 행사를 치렀으나, 1939년 일제의 억압으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1946년 다시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정하고, 1957년 '대한민국 어린이헌장'을 선포, 1970년 '관공서의 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휴일로 지정된 이래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문경 새재 가는 길에도...

 

거제도에서도 매년 연례적으로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펼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조선소를 자랑하는 '대우'와 '삼성' 조선소에서 어린이들을 초청하여 기념잔치, 체육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어린이들을 격려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 4월, 여객선 '세월호' 참사로 행사가 축소되거나 취소되어 아쉬운 어린이날을 보내야 할 것만 같습니다.

 

그래도 밝은 모습으로 씩씩하고 굳건하게 자라나는 아이들을 보고 싶습니다.

이 아이들이 앞으로 대한민국을 짊어지고 나갈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여러분!!!

오늘 만큼은 공부는 접어두고, 활기차고 환한 모습으로 멋진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탄금대에서 바라 본 남한강에도...

 

[입하] 오늘은 어린이날이자 24절기 중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