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대체휴일] 오늘은 추석 대체휴무일, 대체휴일 어떻게 만들어졌나?/대체휴일제도 적용대상

 

[대체휴일] 오늘은 추석 대체휴무일, 대체휴일 어떻게 만들어졌나?

/대체휴일제 적용대상

 

경주 불국사 숲 길.

 

[대체휴일] 오늘은 추석 대체휴무일, 대체휴일 어떻게 만들어졌나?

/대체휴일제 적용대상

 

어제 9일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었죠.

사실상 추석연휴는 지난 토요일부터 시작해, 대체휴일인 오늘까지 5일간이었습니다.

그러면 '대체휴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 제도가 만들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체휴일제도'는 어떤 휴일이 다른 휴일과 겹치면 휴일이 아닌 날을 더 쉬도록 하여, 공휴일이 줄어들지 않게 하는 제도입니다. 공휴일 이월제라고도 합니다. <위키백과>

 

비에 젖은 단풍잎사귀. 푸르른 저 잎도 곧 황홀한 색으로 물들겠지요.

 

이 제도가 생기기 전에는 이처럼 휴일이 다른 휴일과 겹친다면 하루를 손해 보는 결과를 초래한 것입니다.

그래서 손해 보는 휴일 하루를 손해 보지 않도록 한 것이 '대체휴일'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제도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2013년 8월 28일 안전행정부는 설·추석연휴 및 어린이날이 일요일 또는 공휴일과 겹칠 경우 다음 첫 번째 평일 하루를 더 쉬게 하는 내용을 담은 '대체휴일제도'를 도입한다고 입법예고 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부터 설·추석 연휴 및 어린이날을 대체휴일제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주 내용은, 설·추석 연휴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날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하고,

어린이날은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한다고 하였습니다.

단, 어린이날 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경주 불국사 연못.

 

그러면 다른 나라는 어떤지 알아봅니다.

 

일본은 '국민의 축일에 관한 법률'에 관련 조항이 있으며, '대체휴일'이라는 명칭은 없지만 통용한다고 합니다.

미실시 국가로는 스웨덴, 우즈베키스탄 등지에서 법제화 되지 않아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밖에 아예 몇몇 공휴일을 주말과 겹치지 않는 다른 요일을 지정하는 나라도 있는데, 일본은 '해피 먼데이 제도', 미국은 '월요일 공휴일 법'을 통해서 이를 실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 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대체휴일제도'.

모두 기분 좋게 하루를 더 열심히 놀았으면 좋겠습니다.

 

경주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 집 가까이 있으면 한 번 가 보련만...

 

[대체휴일] 오늘은 추석 대체휴무일, 대체휴일 어떻게 만들어졌나?

/대체휴일제 적용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