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오늘의 법문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

 

요즈음 우리나라에도 토요일 휴무제도가 생겨 노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휴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노는 날이 많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휴식을 취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자기를 잊고 일 속에 빠졌다가 자기를 돌아보는 휴식을 취한다면 그것 이상으로 바람직한 것은 없습니다.

일을 놓고 자기를 돌아보고, 자연 속에서 자기를 돌아보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서 자기를 돌아보면 그 휴식은 반드시 큰 충전의 계기가 됩니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참으로 묘한 쪽을 흘러갑니다.

편한 쪽으로, 더 가지는 쪽으로 자기를 자꾸자꾸 몰아갑니다.

 

이와 관련하여 부처님께서 들려주신 우화가 있습니다.

인도의 한 산속에 꾀꼬리와 공작과 호랑이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목소리가 아름다운 꾀꼬리가 노래를 부르자, 화려한 옷을 입은 공작이 말했습니다.

 

"꾀꼬리야, 어쩌면 그렇게 아름다운 노래 소리를 낼 수가 있니?"

"이러한 소리를 갖기 위해 제가 얼마나 노력했는지는 아무도 모를 거예요. 지금도 저는 제 목소리를 다듬고자 끊임없이 발성연습을 한답니다. 그런데 공작님은 제 목소리보다 더 관심을 끄는 화려한 옷을 입고 있잖아요?"

"화려한 옷? 하지만 나의 목소리는 형편없는 걸. 꾀꼬리야 네 목소리를 나에게 빌려줄 수는 없겠니? 나의 외모에 너의 목소리까지 갖춘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안돼요. 나의 목소리를 빌려주고 나면 누가 나에게 관심을 갖겠어요?"

 

그때 산 속의 왕인 호랑이가 말했습니다.

 

"그까짓 목소리나 화려한 옷으로 무엇을 하려고? 나는 코뿔소와 같은 뿔이나 하나 있었으면 좋겠어. 뿔만 하나 더 있으면 맹수의 왕들 중에서도 최고가 될 텐데."

 

꾀꼬리의 목소리를 빌렸으면 하는 공작과 뿔을 갖기를 원하는 호랑이!

이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욕심입니다.

탐욕입니다.

공작의 활짝 펼쳐진 날개면 얼마든지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고 뿔이 없어도 호랑이는 산중의 왕으로 살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도 바깥을 향해 더 좋고 멋진 것을 찾고자 합니다.

꾀꼬리처럼 자기 목소리를 다듬고자 노력하지는 않고...

우리는 꾀꼬리의 목소리를 원하는 공작이나 뿔을 바라는 호랑이처럼 쉬어서는 안됩니다.

 

쉬면서 헛된 욕망을 키워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휴식을 취할 때는 욕심부터 쉬어야 합니다.

바깥쪽으로 향해 쫓아가던 평소의 관심들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욕심을 비우고 바깥에 대한 헛된 생각들을 쉬면서 나를 돌아 볼 때 참된 휴식이 이루어지고 그와 같은 참된 휴식이 있으면 우리가 하는 평소의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

 

[나의 부처님] 주인 노릇하며 살자, 보성스님/오늘의 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