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 백유경/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 백유경/오늘의 법문


경산 갓바위 부처님.

 

[나의 부처님]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 백유경/오늘의 법문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 백유경

 

옛날 어떤 사람이 길을 가다가 몹시 목이 말랐다.

때마침 그는 맑은 물이 흐르고 있는 나무 홈통을 발견하고 정신없이 물을 마셨다.

 

실컷 마시고 난 그 사람은 "물아, 이제는 더 흐르지 마라"하고 나무 홈통을 향해 말했다.

그러나 물은 여전히 흘러 나왔다.

그는 다시 "싫도록 마셨으니 더 흐르지 말라는데 왜 멈추지 않느냐"고 화를 냈다.

 

어떤 사람이 그 광경을 보고 "당신은 참 어리석구려. 당신이 이곳을 떠나면 될 텐데 흐르는 물을 보고 성화를 내야 무슨 소용이 있겠소"하며 그를 다른 곳으로 데려갔다.

 

어리석은 사람도 이와 같다.

세상 온갖 것에 집착하고 갈망하여 오욕락의 단물을 마시다가 그 쾌락에 싫증이 나면 물을 실컷 마시고 난 사람처럼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너희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 나는 것은 다시 내 눈에 띄지도 마라."

 

그러나 그 다섯 가지 욕락은 끊임없이 앞에 나타난다.

그는 다시 "빨리 사라져 내 눈에 띄지 말라 했는데 왜 다시 나타나느냐"고 화를 낸다.

이때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그것들로부터 떠나고 싶으면 당신의 여섯 감관을 거두고 그 마음을 닫아 망상을 내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면 곧 해탈을 얻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보지 않는 것을 가지고 그들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여긴다면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것은 물을 마신 어리석은 사람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백유경

 

[나의 부처님] 물이 싫거든 물을 떠나라, 백유경/오늘의 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