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수] 산림교육원에서 배우는 조경수재배관리 교육, 산딸나무에 숨은 비밀

/산딸나무 꽃/산딸나무 꽃말

 

산딸나무.

 

평소에 야생화와 조경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로 아는 지식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산림교육원에서 시행하는 '조경수재배과정' 교육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나무에 대해 전문 강사의 교육은 재미와 보람을 느끼기엔 충분합니다.

이론과정에서는 긴가민가하기도 했지만, 야외 견학과 실습에서는 깊이 있는 내용으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산딸나무에 대해 알아봅니다.

산딸나무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며, 키가 10m 정도나 그 이상으로 자랍니다.

잎은 마주나고 잎 뒷면에는 털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은 5월에서 6월 경 가지 끝에 무리지어 피는데, 하얀 꽃은 고결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그런데 십자 모양으로 생긴 네 장의 꽃잎은 꽃이 아니라 잎이 변형된 '포엽'이라는 것입니다.

일반 사람들의 눈에는 꽃이라 착각할 수 있는데, 정확히 말하면 포엽인 '꽃받침'이고, 꽃은 중간에 있는 둥그스레한 것이라고 합니다.

 

꽃이라 보이는 네 장의 꽃받침에 대해 강사님께 질문을 하였습니다.

"하얗게 보이는 네 장의 꽃잎이 꽃이 아니라고 하는데, 어느 것이 꽃입니까?"

"하얗게 보이는 저것은 꽃받침이고, 꽃은 중간에 있는 동그란 저 모양이 산딸나무 꽃입니다."

답을 해 주면서 덧붙이는 말씀입니다.

"꽃받침이 꽃으로 보이도록 한 것은 매개자를 부르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즉, 벌이나 나비 등 곤충이 자신(산딸나무)을 찾도록 하는 하나의 생존 전략인 셈이라 말할 수 있는 거죠. 그래야만 환경에서 살아남고, 번식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생물은 생존전략으로 진화하게 마련입니다.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을 희생하거나 극렬한 싸움에서 이겨 내야만 할 것입니다.

동물도, 식물도, 사람도 예외는 아닌 듯합니다.

평소 몰랐던 나무 공부를 통하여 많은 인생 공부를 하는 것 같아 큰 행운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산딸나무의 꽃말이 궁금해지네요.

인터넷을 뒤져보니 '견고', '희생', '희망의 속삭임' 등 몇 가지가 나오는데, 사실 각기 연결이 되지 않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견고'에 점수를 주고 싶네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견고한 생존전략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 힌트 하나.

이 산딸나무는 어디에 심으면 좋을까요?

산딸나무는 키가 크게 자라고, 꽃이 하늘 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아래로 보이는 곳'에 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6.06.07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보는 나무네요~~ 이름도 참 예쁘네요

  2.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6.06.07 09: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 저도 지난 주말 산딸나무꽃을 원도 없이 보았답니다^^

  3. Favicon of http://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6.06.07 1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딸나무도 있군요 ^^
    꽃잎이 시원하니 넓네요.
    저는 조경수보단 유실수가 더 좋은데
    DNA가득한 물욕은 어쩔수 없나봐요 ㅎㅎ

  4. Favicon of http://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6.06.07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하나 살펴보면 자연에 대한 경이감이 듭니다.
    행복하세요^^

  5. Favicon of http://blog.lkkkorea.com BlogIcon 소스킹 2016.06.07 14: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보는 나무지만 멀리서 보니 정말 예쁘네요!
    꽃인 줄 알았는데 꽃 받침이라니
    그것도 신기하네요 :)
    조경수로 하기 정말 좋을 것 같아요 ~!

  6. Favicon of http://netaquinas.tistory.com BlogIcon 화들짝 2016.06.07 15: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존을 위한 자연의 능력은 언제봐도 대단한것 같습니다.^^

  7. Favicon of http://t-a-s.tistory.com BlogIcon 뷸꽃남자+ 2016.06.07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이런게 잇었네요 오늘 잘배워 갑니다~

  8.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6.06.07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꽃잎이 넙적하군요.

    잘 보고가요

  9. Favicon of http://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2016.06.08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름다워요.. 꽃은 즐거움을 선사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