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선택한 가난/ 법정스님/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선택한 가난/ 법정스님/ 오늘의 법문



선택한 가난은

가난이 아니다.


더 이상 나눌 것이 없다고

생각될 때 나누어라.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있다.


선택한 가난은

소극적인 생활 태도가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자주 버리고 떠나는 연습을 하라.


버리고 떠난다는 것은

곧 자기답게 사는 것이다.


살 때는 삶에 철저해

그 전부를 살아야 하고

죽을 때는 죽음에 철저해

그 전부가 죽어야 한다.


복은 누가 주어서

내가 받는 게 아니다

지어서 내가 받는다.


선택한 가난/ 법정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