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함양에서 6월은 양파, 블루베리, 복분자가 한창 수확 중입니다/농민은 정량 판매로 불신을 없애야/피땀흘려 생산한 농작물을 구매하는 것이 '농촌사랑'입니다/죽풍원의 행복찾기프..

[행복찾기] 함양에서 6월은 양파, 블루베리, 복분자가 한창 수확 중입니다

/농민은 정량 판매로 불신을 없애야/피땀흘려 생산한 농작물을 구매하는 것이 '농촌사랑'입니다/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매실 1포대 10kg짜리 2포대 20kg을 구입, 집에 와 저울에 달아보니 저울은 박스 포함 18.5kg를 표시합니다.


지금 한창 매실을 담그는 계절입니다.

매실은 소화기능에 효능이 있으며, 그 외 항암효과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시장에 나가면 그물망에 매실을 가득 담아 손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통 하나의 그물망에 10kg을 담아 판매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다툼의 소지'가 있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매실을 구매할 때 중량을 믿고 사야하지만, 일부 상인들의 눈속임에 믿을 수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저울도 없는 현장에서 믿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매 2일과 7일에 열리는 함양 재래시장에서 매실 2포대 20kg을, 1포대(10kg)에 15,000원씩 30,000원에 구입했습니다.

무게를 달 수 없어 매실을 파는 분의 말을 믿고 샀습니다.

집에 와서 저울에 무게를 달았습니다.

그런데 저울은 하나는 9.3kg, 다른 하나는 9.0kg를 표시합니다.

두 포대를 합쳐 달아보니 18.5kg가 나오는데, 이는 포장 박스가 0.2kg이 포함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한 포대 정량인 1kg에 비해, 하나는 0.7kg, 다른 하나는 1.0kg, 두 포대 1.7kg가 부족합니다.

이는 몇 백 그램도 아니고 상당히 많은 양의 무게가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순간적으로 속았다는 생각에 화가 날 상황입니다.

받아 온 명함으로 상인에게 전화를 걸어 "매실 무게가 왜 큰 차이가 나느냐"고 물었습니다.


상인의 답은 이렇습니다.

"어제 매실을 땄는데, 딸 때는 정확히 10kg 무게를 달아 포대에 넣는데, 하루 이틀이 지나면 수분이 빠져 무게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또 따져 묻습니다.

"아니, 그래도 무게가 줄어들어도 몇 백 그램이 줄었다면 몰라도, 거의 2kg이 줄어들었는데, 누가 이 상황을 이해하겠습니까"라며 물었습니다.

상인의 설명은 계속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런 사항을 알고 사 갑니다. 의심스러우면 다른 사람한테 한 번 물어보면 이해할 것입니다."


더 이상 논쟁을 해 봐야 상인의 주장은 꺾이지 않을 것 같고, 다시 시장으로 매실을 가지고 가 환불을 하자니 귀찮고, 그래서 이해를 할 수도 없었지만 이해하면서 따지기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혹여, 매실 무게와 관련하여 위와 같은 사항을 겪은 분이나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들은 상인의 주장이 맞는지 묻고 싶은 심정입니다.

 


매실 1포대 정량이 10kg짜리가 하나는 9.3kg, 다른 하나는 9.0kg을 표시합니다.


혈액순환에 좋다는 양파도 구입했습니다.

1포대 무게는 20kg으로 가격은 20,000원이며, 참고로 중간 크기는 17,000원, 아주 작은 크기는 10,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양파도 집에 와서 무게를 달아보니 21.8kg가 나옵니다.

양파를 파는 상인이 한 말이 떠오릅니다.

"양파 1포대가 20kg이지만 약 22kg가 나갈 것"이라고.


농민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

요즘 농산물 거래는 인터넷 직거래가 대세를 이룹니다.

물품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수분 탈수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감안해 농민들은 무게를 정량보다 몇 퍼센트 올려 배송하는 실정입니다.

농작물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참으로 많은 땀을 흘려 결실을 보았지만, 무게 부족 등으로 농민들의 불신을 키우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농민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작물을 많이 구매하여 주는 것이 '농촌사랑'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함양 땅에서 6월은 양파, 블루베리, 복분자 등이 한창 생산되는 계절입니다.

많은 분들이 친환경으로 지은 농산물을 구매해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양파 1포대는 20kg이 정량인데, 저울은 약 22kg을 표시합니다. 농민의 인심까지 포대에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