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8산사순례

[영월여행] 마음 속에 낀 때를 어떻게 닦고 먼지는 또 어떻게 쓸어낼까,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영월 법흥사 적멸보궁에서 그 답을 찾다/영월여행코스/영월 가볼만한 곳/108산사순례/부처님 진..


[영월여행] 마음 속에 낀 때를 어떻게 닦고 먼지는 또 어떻게 쓸어낼까,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영월 법흥사 적멸보궁에서 그 답을 찾다

/영월여행코스/영월 가볼만한 곳/108산사순례/부처님 진신사리/적멸보궁이란


사자산 적멸보궁 법흥사 입구 대형 표지석.


<108산사순례> 44번째 여행을 끝으로 1년이 넘도록 집을 떠나지 못했다. 게을러서였는지, 핑계거리가 있었는지, 불자로서 수행은 엉망이 돼 버렸다. 그래서 개나리봇짐(괴나리봇짐) 하나 걸쳐 매고 길을 떠났다.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강원도 정선 정암사와 영월 법흥사를 거쳐 4대 관음기도 도량인 서해 최북단 강화군 석모도 보문사로 부처님을 뵈러 떠난다. 기억나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기록을 남긴다. 나만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다. -7-


영월 법흥사.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영월 사자산 법흥사는 신라시대 고승 자장율사가 643년(선덕여왕 12) 사자산 연화봉에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봉안하고 흥녕사로 이름하여 창건한 절이다.

1902년 흥녕사에서 법흥사로 개명하고, 1946년 적멸보궁을 중수, 약 20년 만인 1999년 적멸보궁 법흥사 불사를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5대 적멸보궁 : 양산 영축산 통도사 적멸보궁, 평창 오대산 중대 상원사 적멸보궁, 영월 사자산 법흥사 적멸보궁, 정선 태백산 정암사 적멸보궁, 인제 설악산 봉정암 적멸보궁


이해를 돕기 위해 적멸보궁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적멸보궁'이란, '온갖 번뇌 망상이 적멸한 보배로운 궁'이란 뜻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모신 전각을 말한다.

적멸보궁 법당의 불단 위에는 불상이 없고, 법당 밖 뒤편 사리탑에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모셔 놓고 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것은 신라 진덕왕 때 자장 스님에 의해서다.

자장스님은 중국 오대산에 가서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부처님 가사와 사리를 받아와 양산 통도사에 부처님 가사와 사리를 모시고 금강계단을 세웠다.

이어 설악산 봉정암, 오대산 상원사, 사자산 법흥사 그리고 태백산 정암사에 부처님 사리를 모시고 적멸보궁을 세웠다.

그러고 보니 양산 통도사 적멸보궁을 제외하면 나머지 4개 적멸보궁은 강원도에 위치해 있다.



16일을 영월에서 숙박하고, 17일 9시 20분 영월읍에서 출발, 약 47km를 달려 10시 10분 법흥사에 도착했다.(누적거리 467km)

일주문 앞쪽으로는 대형주차장이 넓게 펼쳐져 있는데, 그만큼 불자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는 생각이다.

적은 시주지만 불심으로 기와불사를 하니 적멸보궁으로 옮기는 발걸음이 가볍다.

길 양쪽으로 울창한 소나무가 하늘에 닿아 있는 듯하고, 구부러진 길은 그림 같은 장면을 연출한다.

앞서 가는 불자는 작은 짐을 등에 메고, 고개를 반쯤 숙인 채 앞만 보고 걷는다.

무슨 생각을 할까, 문득 궁금증이 머리를 어지럽힌다.

혹여, 출가라도 하는 심정으로 부처님을 친견하러 가는 것일까.



계단 길에 티끌 하나 보이지 않는다.

자세히 보지 않더라도 눈에 띄는 비질이 땅에 그려져 있다.

아침 일찍 스님이 쓸었을 터.

마음속에 낀 때는 어떻게 닦아 낼 것이며, 먼지는 또 어떻게 쓸어 내야할까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수행이다.

일찍이 온다고 왔건만, 오전 불공이 진행되고 있다.



적멸보궁 불단 뒤편 창을 통해 보이는 사리탑에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다.

진신 사리는 곧 부처님의 육신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탐, 진, 치 삼독을 끊으려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느낀다.

삼배를 올린 후, 천수경을 암송하고 108배를 올렸다.

<108산사순례> 47번 째 염주 알을 꿰는 순간이 눈물겹도록 환희의 기쁨을 느낀다.

영월여행코스로, 영월 가볼 만한 곳으로, 잘 알려진 법흥사 108산사순례로 5대 적멸보궁 108기도는 끝을 맺었다.




다음 날(18일)은 우리나라 4대 관음성지 순례 마지막 코스인 강화도 보문사를 갈 여정이다.

<108산사순례> 다음 회에서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