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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법문

[행복찾기] 예불이란 무엇인가? /도량석과 종송/새벽종송과 저녁종송/한국불교 대표방송 BTN 저녁예불 방송/우리나라 3대사찰 중 조계총림 송광사 저녁예불/예불순서/한글 반야심경 원문


[행복찾기] 예불이란 무엇인가? 

/도량석과 종송/새벽종송과 저녁종송/한국불교 대표방송 BTN 저녁예불 방송/우리나라 3대찰 중 조계총림 송광사 저녁예불/예불순서/한글 반야심경 원문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에서 방송하는 우리나라 3대사찰 중 하나인 조계총림 송광사 저녁예불.


사찰에서 올리는 '예불'.

예불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을까?

예불이란 "부처님께 올리는 예경의식"을 말하며, 크게 도량석과 종송이 있다.


'도량석'은 사찰에서 새벽예불 전에 도량을 청정하기 위하여 행하는 의식으로, 천지만물을 깨우고 도량을 청정하게 하는 뜻으로 , 목탁을 치면서 사찰 주위를 도는데, 이때 주로 천수경을 독송하거나 아미타불 또는 관세음보살을 부른다.


'종송'은 사찰에서 종을 칠 때 독송하는 게송을 말한다;

새벽종송은 도량석이 끝남과 동시 작은 소리에서 큰 소리로 높이면서 게송을 하며 종을 친다.

아미타불의 위신력으로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이 종송을 듣고 불보살에게 귀의발원하여 왕생하기를 바라는 의미다.


저녁종송은 저녁 예불 전 타종을 5번 치고 송을 하는데, 지혜심을 기르며 보리심을 내어 지옥을 파하고, 삼계에서 벗어나 성불하여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것을 바란다.

예불문은 칠정례를 독송한다.


아래는 우리나라 3대사찰 중 승보종찰인 조계총림 송광사의 저녁예불이다.

이 저녁예불은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을 통해 매일 오후 6시 방송된다.

KT에서 제공하는 iPTV 채널은 233번.

관심있는 불자들은 매일 저녁 방송과 함께 예불에 참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아울러 십시일반 후원으로 BTN 불교방송의 발전을 기원한다.

(BTN 방송포교 후원전화 080-800-7000 후원금액 5,000원)


포스트 상단은 저녁예불 순서를 기록하였으며, 하단은 BTN TV를 촬영하여 게시한다.


저녁예불(조계총림 송광사)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


석종송石鐘頌

문종성 번뇌단 지혜장 보리생(聞鐘聲 煩惱斷 智慧長 菩提生)

이지옥 출삼계 원성불 도중생(離地獄 出三界 願成佛 度衆生)

파지옥진언(破地獄眞言) : 옴 가라지야 사바하(3회)

불전사물(佛展四物)

법고(法鼓) : 모든 중생이 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감을 상징하며 마음 ‘심(心’)자를 그리며 친다.

<파지>

범종(梵鐘) : 지옥에서 고통 받고 있는 중생들의 제도를 기원하여 친다.


요즘 사람들은 어리석어

자기 마음이 참 부처인줄 알지 못하고

법을 구함에 멀리 성인에게 미루고

부처를 구함에 마음을 보지 못하는구나

갠지스강의 모래알만큼 많은 법문과

한량 없는 진리를 구하지 않아도 얻게 되느니라


-보조국사 지눌스님의 <수심결> 중-


목어(木魚) : 물속에 사는 중생들이 한없는 해탈의 마음을 지니기를 기원하며 친다.

운판(雲版) : 허공계의 중생이 영원한 안식을 얻기를 기원하여 친다.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戒香 定香 慧香 解脫香 解脫知見香)

광명운대 주변법계(光明雲臺 周徧法界)

헌향진언(獻香眞言) : 옴 바라아 도비야 훔(3회)

칠정례(七頂禮)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至心歸命禮 三界導師 四生慈父)

시아본사 석가모니불(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상주일체 불타야중(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상주일체 달마야중(常住一切 達摩耶衆)

지심귀명례 대지문수사리보살(至心歸命禮 大智文殊舍利菩薩)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大願本尊地藏菩薩摩訶薩)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至心歸命禮 靈山當時 受佛付囑)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聖 乃至)

천이백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千二百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心歸命禮 西乾東震 及我海東)

역대전등제대조사(歷代傳燈 諸大祖師)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상주일체 승가야중(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我頂禮 冥熏加被力)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願共法界諸衆生 自他一時 成佛道)


한글 반야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반야심경(한문)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 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 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3회)







































































[Daum백과] 예불 – 불교의 모든 것, 곽철환, 행성B잎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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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백과] 종송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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