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1년에 두 번 피는 할미꽃을 본 적이 있나요?/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의 행복찾기/동강할미꽃 꽃말 '슬픈 추억', '사랑의 굴레'


[행복찾기] 1년에 두 번 피는 할미꽃을 본 적이 있나요?

/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의 행복찾기/동강할미꽃 꽃말 '슬픈 추억', '사랑의 굴레'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동강할미꽃'이라 알고 구입한 할미꽃이 지난봄에 꽃을 피우고, 올 가을에도 꽃을 피웠습니다.(2017. 8. 30.)


지난 3월 말 거창 5일장에서 구입한 '동강할미꽃'.

이 꽃은 거창군 어느 면에서 농원을 운영하는 사장님으로부터, 막 꽃잎을 틔운 어린 묘 1뿌리에 5000원을 주고 구입했다.

평소에 할미꽃 한 뿌리 구입할 요량이었지만 쉽게 볼 수 없었던 '동강할미꽃'.

"이런 행운이 어디 있나" 하면서 사장님께 몇 가지를 물었다.


"동강할미꽃은 강원도 정선군 동강 주변과 강원도 일부지역에서만 자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이곳에서 동강할미꽃이 자라는지 궁금하네요."

"아, 이 꽃은 동강할미꽃 변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강원도산 오리지널(원형)이 아니군요."

"..."




지난 봄 동강할미꽃이 꽃을 피웠습니다.(2017. 3. 21. 촬영.)


이제까지 동강할미꽃을 TV에서만 봐 왔지, 직접 본 적이 없는지라 그런 줄로만 알았다.

동강할미꽃은 세계적인 희귀종으로 알려져 있어, 동강할미꽃이 피는 주변 주민들은 야생화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소중한 야생화를 5000원에 한 뿌리 구입했다는 것이 뿌듯할 수밖에 없었다.

집에 와서 화단에 조심스레 심었다.

며칠 지나자 꽃을 완전히 피웠고, 아침이면 한 동안 꽃 앞에서 허리 숙여 눈높이를 맞추며 대화를 나누었다.


꽃이 지고 나서는 한 동안 잊고 지내면서 계절이 바뀌었다.

그런데 놀라운 현상을 발견했다.

봄에 꽃을 피웠던 그 동강할미꽃이 꽃대를 세우고 꽃을 피웠던 것.

놀라웠다, 고개를 숙인 그 동강할미꽃이 두 번째 꽃을 피웠다는 것이.


한편으로, 이 꽃이 동강할미꽃인지, 동강할미꽃이 변형된 동강할미꽃인지 의문이 들었다.

야생화를 제법 안다고 자부하였는데, 이런 경우를 겪다니 당황스럽기만 하다.

하기야 동강할미꽃을 직접 본 경험이 없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동강할미꽃이 1년에 두 번 피는지 인터넷을 뒤졌다.


동강할미꽃 줄기와 잎이 뿌리를 기준으로 직경 50cm 정도 퍼져 나갔습니다.(2017. 9. 1.)


"1년에 두 번 피는 동강할미꽃".

위 검색어로 엔터키를 누르니, 어느 카페에 위와 같은 문구가 그대로 적혀 있었고, 페이지를 여니 동강할미꽃이 아닌 할미꽃이 두 번 피웠다는 짧은 내용이 아래와 같이 올려 져 있다.

"지난 가을에도 피었고 올봄에도 개화를 했는데 올 가을에 또 피었습니다. 아마도 1년에 두 번 피는 할미꽃인가 봅니다."

하나의 꽃에서 1년에 두 번이나 꽃을 피우는 꽃이 있다니 놀랍기만 하다.


어쨌거나 좋아하는 동강할미꽃이든, 그냥 할미꽃이든, 1년에 두 번이나 할미꽃이 피는 것을 보다니 행운이 아닐 수 없다.

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에는 1년에 두 번 피는 할미꽃이 있습니다.

동강할미꽃 꽃말은 '슬픈 추억', '사랑의 굴레'입니다.

행복찾기, 1년에 두 번 피는 할미꽃에서 찾았습니다.


2017. 9. 1.


2017. 9. 10.


2017. 9.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