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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사람마다 한 권의 경전이 있으니/ 법정스님/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사람마다 한 권의 경전이 있으니/ 법정스님/ 오늘의 법문



사람마다 한 권의 경전이 있으니/ 법정스님


아유일권경(我有一卷經)

불인지묵성(不因紙墨成)

전개무일자(展開無一字)

상방대광명(常放大光明)


사람마다 한 권의 경전이 있는데

그것은 종이나 활자로 된 게 아니다.

펼쳐보아도 한 글자 없지만

항상 환한 빛을 발하고 있네.


불경에 있는 말이다.

일상의 우리들은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고

손에 잡히는 것으로써만

어떤 사물을 인식하려고 한다.


그러나 실체는 저 침묵처럼

보이지도, 들리지도, 잡히지도, 않는 데에 있다.

자기중심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허심탄회한 그 마음에서도

큰 광명이 발해진다는 말이다.


참선을 하는 선원에서는

선실 안팎에 묵언이라고 쓴 표지가 있다.

말을 말자는 것.

말을 하게 되면 서로가 정진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집단생활을 하다 보면 때로는

시와 비를 가리는 일이 있다.

시비를 따지다 보면 집중을 할 수 없다.


선은 순수한 집중인 동시에 

철저한 자기 응시이다.

모든 시비와 분별망상을 떠나서만

삼매의 경지에 들 수 있다.


말은 의사소통의 구실을 하지만

때로는 불필요한 잡음의 역기능도 하고 있다.


구시화문(口是禍門).

입을 가리켜 재앙의 문이라고 한 것도

그 역기능인 면을 지적한 것이다.


어떤 선승들은 3년이고 10년이고

계속해서 묵언을 지키고 있다.

그가 묵언 중일 때는

대중에서도 그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


수도자들이 이와 같이 침묵하는 것은

침묵 그 자체에 의미가 있어서가 아니다.

침묵이라는 여과 과정을 거쳐

오로지 '참말'만을 하기 위해서다.


침묵의 조명을 통해서

당당한 말을 하기 위해서다.

벙어리와 묵언자와 다른 점이

여기에 있다.


사람마다 한 권의 경전이 있으니/ 법정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