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지역

[대구여행] 동화사 가는 길에 만난 불상과 불교 관련 석상들/대구여행코스, 대구방짜유기박물관 입구에 자리한 동원석조원/대구 가볼만한 곳 추천, 석조 불상 작품을 볼 수 있는 동원석조원

 

[대구여행] 동화사 가는 길에 만난 불상과 불교 관련 석상들

/대구여행코스, 대구방짜유기박물관 입구에 자리한 동원석조원/대구 가볼만한 곳 추천, 석조 불상 작품을 볼 수 있는 동원석조원

 

대구 동구 도학동 동원석조원에 전시된 포대화상과 석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 등 불상 작품들.

 

지난해 12월 대구 동화사에 들렀습니다.

평소 가는 길로 가다 시간이 좀 넉넉해 대구방짜유기박물관 구경을 위해 샛길로 접어들었습니다.

아주 큰 돌들이 공터에 자리하고 옆에는 불상 관련 석상들이 줄줄이 서 있습니다.

돌에 새겨진 글을 보니 동원석조원이라 적혀 있습니다.

 

석조원은 돌조각 공원입니다.

불상도, 관세음보살상도, 십이지석상도 아주 정교하게 조각한 작품입니다.

큰 배를 드러내고 배꼽까지 보이는 포대화상의 얼굴에는 함박웃음이 가득합니다.

오른손을 귀밑에 대고 왼손은 무릎과 발목사이에 살짝 얹어, 엷은 미소를 띠는 석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작품 중의 작품이라는 생각입니다.

웃는 얼굴도 아닌, 웃지 아니한 얼굴도 아닌, 진정한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 석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미소 짓는 얼굴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집 마당에 불상을 모시고 싶다며 주인장에게 말을 건넸습니다.

불상을 제작하는 석조원에 스님이 아닌 일반인이 찾아 온 것이 주인장의 눈에는 이상하게 비쳤던 모양입니다.

그러면서 불상보다는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집에 모셔도 괜찮다는 듯 말을 합니다.

나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작품으로 대하면서 내 마음의 수행 자세를 가다듬는 차원이라 답을 하니 고개를 끄떡입니다.

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포대화상의 가격을 물으니 예상대로였습니다.

 

자연석 하나를 깎아 만든 불상은 석공들의 피땀 어린 노력과 정교한 예술성이 작품에 고스란히 숨어 있을 것입니다.

사찰에 들르면서 느낀 점도 이와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절 창건자는 기록에 나오지만, 건축물을 세운 대목장과 탑과 비석 등 국보급 조각품은 누가 만들었는지 기록이 없다는 것입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차 한 잔에 대화를 마치고 다음에 들르겠다며 발길을 돌렸습니다.

작품 하나 구입은 할 수 없었지만 잠깐만의 시간에서 큰 행복과 평안함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대구여행을 떠날 때는 대구여행코스에 꼭 빼 놓지 않고 다시 들러 작품과 대화도 나눠 보고 싶습니다.

대구 가볼만한 곳, 대구방짜유기박물관 입구에 위치한 동원석조원나들이 글이었습니다.

 

대구 동원석조원 찾아 가는 길

. 위치 : 대구시 동구 도학동 391

. 상호 : 동원석조원

. 전화번호 : 053-982-7274/ 011-535-6253

 

 

 

 

 

 

 

 

 

[대구여행] 동화사 가는 길에 만난 불상과 불교 관련 석상들

/대구여행코스, 대구방짜유기박물관 입구에 자리한 동원석조원

/대구 가볼만한 곳 추천, 석조 불상 작품을 볼 수 있는 동원석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