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지역

[고성여행]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의 하나인 츄안지에사우루스를 만나러(고성엑스포)

[고성엑스포]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의 하나인 츄안지에사우루스를 만나러

 

[고성군여행]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공룡화석. 위 목이 긴것이 '츄안지에사우루스 아나넨시스', 그 아래 작은 것이 '루펭고사우루스 마그누스'.

 

[고성여행]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의 하나인 츄안지에사우루스를 만나러

 

3년 만에 다시 개최한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지난 3월 30일 개막한 고성엑스포는 다가오는 일요일인 10일, 73일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공룡의 탄생에서부터 멸종, 자연과 생명의 신비 등 볼 것도 , 즐길 거리도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마간산 식으로 스쳐지나 가는 게 현실.

 

'하늘이  내린 빗물, 공룡을 깨우다'라는 주제로 문을 연 고성엑스포. 엑스포주제관에는 거대한 공룡이 천장을 꽉 채우다시피 시야를 압도한다. 3년 전 이곳을 찾았을 때, 보지 못한 공룡화석이다. 그때도 예사로 스쳐 지나갔기에 실제 화석인지도 몰랐다. 그런데 이번 관람 시 자세히 보니 실제 화석이라는 안내표시문이 붙어 있다. 

 

'이 화석은 진품이니 손대지 마세요.'

 

[고성여행]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공룡화석. '이 화석은 진품이니 손대지 마세요.'라는 안내문이 눈길을 끈다. 실제 모습이라 자세히 보았습니다.

 

길이도 줄잡아 30여 미터가 될 것만 같고, 이렇게 큰 공룡화석이 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 잘못 보았을까, 주변을 살펴봐도 공룡이 어떤 종류인지, 이름이 무엇인지 알길이 없다. 집으로 돌아와 인터넷을 검색해도 유사한 사진이나, 이름도 알 수가 없다. 궁금증에 고성군청과 고성엑스포조직위원회의 협조로 최소한의 자료만이라도 확보 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 거대한 공룡은 어떤 종류이며, 이름은 무엇일까?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실제 공룡화석의 여러 부위.

 

고성엑스포조직위원회가 제공한 '중국 운남성 운남쥐라기공원 전품 설명서'에 따르면, 이 공룡은 용각류인 '츄인지에사우루스'라는 공룡이다.

 

츄안지에사우루스는 운남의 쥐라기 루펑 지역에 있는 츄안지에서 최초로 발견된 용각류 공룡으로, 1995년 루펜아나(현 세계공룡국, 중국 루펑공룡대유적지)에서 출토하였고, 몸길이는 30m에 거의 달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 중 하나임. 본 표본은 길이 27m, 머리 높이 8m로 보존 화석은 20%에 달함.

 

이 공룡들은 넓은 호숫가에 서식하면서, 높고 큰 식물들을 먹거나 호수에서 헤엄지면서 수생식물을 먹었다고 함. 세계공룡국의 중국 루펑공룡대유적지 4000여㎡ 발굴 웅덩이에는 30여구의 화석 표본을 보관하고 있음.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루펭고사우루스 마그누스(Lufengosaurus magnus)' 공룡화석(상)과 설명문(하)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츄안지에사우루스 아나넨시스(Chunjiesaurus anaesis)' 공룡화석(상)과 설명문(하).

 

용각류 공룡은 목과 꼬리가 길고, 머리가 작은 거대한 초식동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공룡에 관한 다큐멘터리나 자연과학 도서를 접하지만, 설마 이렇게 거대한 공룡이 지구상에 살았다가 멸종 되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던 게 사실. 그런데 이런 실제 공룡화석을 보니 믿지 않을 수도 없는 것도 현실로 다가온다. 

 

며칠 남지 않은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고성 엑스포주제관을 관람한다면, 거대한 공룡 '츄인지에사우루스' 공룡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도 자연 공부에 큰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고성 가볼만한 곳] 고성 엑스포주제관에 전시된 공룡화석과 고성엑스포조직위원회에서 제공한 '중국 운남성 운남쥐라기공원 전품 설명서'.

 

[고성여행]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의 하나인 츄안지에사우루스를 만나러(고성 엑스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