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일기] '농사짓기 무작정 따라하기'로 봄 채소 씨앗을 뿌렸습니다/행복찾기

/맛조은시금치/뚝섬적추면상추/초하열무/중엽쑥갓/그리고 황금춘하배추/채소 재배요령 및 주의사항 안내 


'농사짓기 무작정 따라하기'로 봄채소 씨앗을 뿌렸습니다.


중고등학교 다니던 시절.

농사짓는 아버지 일손을 도와 농사체험을 한 경험은 있지만, 나 자신이 직접 농사를 짓기는 처음입니다.

비료를 구입하러 농협에 들렀다가 직원이 봄에 심을 채소 종자 몇 봉투를 건넵니다.

"열심히 해 보시라"라는 격려와 함께 말입니다.


씨앗 봉투 겉면에는 재배요령과 주의사항이 공지돼 있습니다.

재배요령을 참고하여 '무작정 따라하기'로 씨앗을 파종하였습니다.

재배요령대로 따라하니 별로 어려울 것도 없지만, 결과는 어떻게 나타날지 무척이나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싹은 제대로 날 것인지, 잎사귀는 제대로 자랄 것인지에 대해 기대 반, 우려 반이 섞여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에 '무작정 따라하기'를 검색하니 '농사짓기 무작정 따라하기'는 검색이 되지를 않는군요.

대신에 '일본어', '영어회화', '영작문' 무작정 따라 하기는 검색이 많이 나오는군요.

'농사짓기 무작정 따라하기'는 죽풍의 행복찾기프로젝트에서 처음으로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ㅎ,,,

올 채소농사는 씨앗 봉투에 기재된 '재배요령'에 따라 '농사짓기 무작정 따라하기'로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밭이랑에 봄채소 씨앗을 뿌렸습니다.

맛조은시금치, 뚝섬적추면상추, 초하열무, 중엽쑥갓 그리고 황금춘하배추 등입니다.

재배요령에 따라 씨앗을 뿌렸으며 주의사항을 잘 지켰습니다.

채소가 어떤 모습으로 자라날지 기대를 해 봅니다.


맛조은시금치


재배요령

● 시금치는 산성토양에 약하므로 석회를 넣어 주시고, 100cm 정도의 이랑에 20cm 간격으로 4~5개의 골을 만들어 줄뿌림 하거나 흩어 뿌림 하십시오.




뚝섬적축면상추


재배요령

● 파종할 이랑은 100cm 정도로 준비하고, 20cm 간격으로 4~5개의 골을 만들어 줄뿌림하거나 흩어뿌림하십시오.



초하열무


재배요령

● 파종 후 충분히 관수하여 발아를 균일하게 하고, 너무 밀식하면 생육이 불량해지므로 생육초기에 8cm 간격으로 솎음하여 주십시오.

● 조기 파종 시 추대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중엽쑥갓


재배요령

● 파종 후 충분히 관수하여 발아를 균일하게 하고, 너무 밀식하면 생육이 불량해지므로 생육초기에 8cm 간격으로 솎음하여 주십시오.

● 조기 파종 시 추대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황금춘하 배추


재배요령

● 9×9cm 거리에 2~3립 점파하거나 흩어 뿌림 하시고, 점파하였을 경우 본엽 2~3매 시 솎음 하여 주십시오.



주의사항

● 종자소독약제는 소독처리 되어 있으므로 식용이나 사료용으로 사용을 금하며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신체에 특이한 증상이 있을 시에는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종자는 일반농산물과 달리 영농자재로서, 원산지가 국내산이 아닌 경우는 최적지에 충실한 종자를 생산하기 위함입니다.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2017.04.03 0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정말 씨앗을 뿌리고 하셨군요. 이젠 물을 자주 주시고 해서 새싺이 돋아나고 하면 정말 참된 기쁨을 맛 볼겁니다. 응원합니다.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7.04.03 0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농하시는 분들에게 교본같은 자료가 되겠는데요

  3.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7.04.03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종묘상에 좀 잇어 봐서 씨앗을 조금 압니다 ㅎ
    상추씨 지금도 기억이 납니다

  4. Favicon of https://superit2017.tistory.com BlogIcon 뉴론7 2017.04.03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 재배를 해서 먹는 기쁨은 어떨까요.
    한번 해보고 싶네요

  5. Favicon of https://m1566-5159.tistory.com BlogIcon 힝~쭈우 2017.04.03 1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시에서 일반적으로 전문직종에 있으시다 농촌에 내려가서 살고있는 분들 티비로 방영하는것 봤는데 시행착오도 많이 하시며 어렵게 기른 과일 채소들이 죽어서 속상해 하시는걸 보니 농사가 많이 힘들거란 생각을 했어요.
    그만큼 성공해서 수확할때엔 기쁨도 그만큼 크겠죠? ^^

  6. Favicon of https://travelyoungdo.tistory.com BlogIcon 영도나그네 2017.04.03 1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정말 올해 처음으로 귀농를 하고 나서 이렇게
    채소 파종을 하셨군요..
    역시 농사는 농부의 정성에따라 차이가 난다고 하더군요..
    얼마지 않아 맛있는 채소가 무럭무럭 자랄것 같습니다..
    좋은 결실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7. Favicon of https://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7.04.03 2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만 커준다면 밑반찬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같습니다.
    행복하세요^^

  8. Favicon of https://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7.04.03 2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무작정따라하기 시리즈가 참 많지요?
    저도 마당있는 회사에 다닐 때 씨앗좀 뿌려봤는데 역시 로타리를 잘치면 크기도 잘 크더군요.
    다만 벌레와 공유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말이죠.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