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 2

그 동안 잠시 쉬었던 북유럽 여행 다시 떠나갑니다.

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

2007년 6월 18일. 13:00. 암석교회로 불리는 암반교회 관람. 이 교회는 템펠리아우키오 교회로 1969년 티오모와 투오모 수오마라이넨 형제의 설계로 바위산 위에 세워져 있다. 핀란드 땅에는 돌이 많다고 한다. 실제로 하수구 공사를 하는 터파기 현장을 보니 불과 지하 수십 센티미터에 큰 암석들이 많음을 볼 수 있었다.

이 교회는 기존 교회의 모습을 완전히 깨뜨린 최첨단 교회로 내부는 천연 암석의 특성을 살린 독특한 디자인으로 돼 있으며, 암석 사이로 물이 흐르고, 3천 1백 개의 파이프로 된 4단 짜리 오르간이 이색적이다.

암반교회

실제로 이 오르간은 소리를 내며 음색이 깨끗하다고 한다. 자연의 음향효과를 충분히 고려해 디자인되어  음악회장으로 자주 이용되고, 주말에는 결혼식이 자주 있어 핀란드인의 평범한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찾았을 때 젊은 여자가 작은 오르간을 치고 있었는데, 울림 때문인지는 몰라도, 소리가 너무나도 아름답고 매혹적이어서 그 감동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암반교회

13:10. 점심은 홍콩식당에서 중국식이다. 오후에는 제15회 헬싱키올림픽 대회(1952. 7. 19~8. 31)가 열렸던 스타디움을 방문했다. 울창한 숲에서 생산되는 좋은 목재로 스타디움의 의자는 나무로 제작되었고, 지금도 하나도 썩지 않은 그 당시의 모양으로 잘 보존돼 있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다.

입구에는 핀란드 육상영웅인 누르미의 달리는 동상이 서 있다. 그는 1920년대 장거리 육상 종목을 석권했다. 3차례의 올림픽대회(1920, 1924, 1928)에서 6개의 금메달을 땄으며, 그가 기록한 1마일(1.6킬로미터) 경기의 세계기록 4분 10초 40은 8년 동안(1923~31) 깨지지 않았다.

핀란드 육상 영웅 누르미 동상

이 대회에 당시 우리나라는 전란으로 우여곡절 끝에 총 43명으로 확정된 대표선수단은 육상 등 6개 종목에 출전했지만, 특히, 온 국민의 개대를 모았던 마라톤의 실패는 큰 충격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윤칠 선수가 골인지점 1백 미터를 남기고 앞선 주자를 따라잡아 4위로 골인했다는 것. 기록은 2시간 26분 36초였으며, 6위까지의 기록이 모두 올림픽신기록이었다.

올림픽스타디움 - 의자는 목재로 아직까지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한국선수단은 동메달 2개로 참가국 69개국 가운데 37위를 마크 했다. 또한, 이 대회는 역사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구, 소련이 40년 만에 처음으로 381명의 대규모 선수단을 참가시킴으로서 냉전을 완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지만, 미국의 독무대였던 올림픽은 미-소의 첨예한 경쟁으로 양상이 바뀌게 되었다. 이와 함께 선수촌 숙소는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과 자유진영으로 양분됐고, 인종과 이념, 종교를 뛰어넘는 올림픽정신이 정치색으로 오염되는 징후였기도 했다.


올림픽스타디움과 시가지 모습

18:10. 올림픽 스타디움을 관람 후 세 시간 반을 달려 숙소에 도착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무인카메라를 설치해 놓았기도 하지만, 단속하는 경찰을 볼 수 없었다. 껌 한통을 사도 카드 결제가 되는 나라다. 이런 사소한 것에서도 볼 수 있듯, 세계에서 가장 부패 율이 낮은 나라라고 한다.

핀란드사우나로 피로를 풀다

일행은 핀란드식 사우나로 피로를 풀기로 했다. 전기로 달군 돌에 물을 조금씩 퍼 부으면 열기가 사우나실 안에 가득하고 온 몸에 땀을 내는 방식이다. 한 동안 땀을 흘리고 알몸으로 바로 옆에 있는 호수로 뛰어 들었다. 어릴 적 냇가에서 발가벗고 물놀이한 이후로는 처음으로 알몸으로 야외에서 물놀이를 했고, 일행 모두 박장대소로 재미있다는 표정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숙소 인근에는 울창한 숲이 있다

21:00. 오랜만에 동심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여행의 묘미가 이런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몸이 개운하고 피로가 많이 풀린 것 같아 오랜만에 깊은 잠에 빠질 수 있었다.

숲, 호수 그리고 시가지 아파트 모습

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oulfood-dish.tistory.com BlogIcon 윤낭만 2011.10.12 17: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핀란드라는 곳도 굉장한 곳이군요 :-)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

  2. 박성제 2011.10.13 0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보는 유럽 여행기 정말 아름답다는 말밖에는
    죽풍님이주신 사진덕분에 눈이 맑아지는 느낌입니다
    더분에 구경 잘 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