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식물 키우기

[다육식물 키우는 법] 다육식물이란 무엇이며, 다육식물 종류와 이름을 알아봅니다

 

다육식물 종류와 이름.

웬만한 가정에서 한 두 포기 키우는, 공기정화 식물인 다육이.

‘다육이’는 사람을 호칭할 때 ‘OO이’처럼 일반적으로 부르는 이름으로, ‘다육식물’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나 싶습니다.

지난 8월 초부터 다육식물 키우기에 입문하여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는 중입니다.

 

다육식물 종류, 자가로즈.

그럼, 다육식물이란 무엇이며, 재배과정은 어떤지, 인터넷 백과사전과 관련서적을 참고하여 간략하게 추려 옮겨 싣습니다.

다육에 관해서는 왕 초보이기 때문에 이 글을 보는 분들께서는 그냥 참고만 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육식물을 간단히 정의하면, “잎 또는 줄기 등 몸속에 물을 저장하고 있는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기야 나무를 비롯한 모든 식물이 다육식물처럼 몸속에 물을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생명을 유지하겠지요.

그렇게 보면 모든 식물이 다육식물이라 할 수 있는데, 굳이 다육식물이라고 따로 정의하는지 초보자로서 좀 의아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육식물 종류, 맥도가리.

다육식물은 세계적으로 약 2만여 종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선인장과, 용설란과, 대극과, 돌나물과가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다육식물은 수천 종에 달하며, 가격도 1포기에 수천만 원에 거래되는 품종도 있다고 합니다.

다육식물은 밤에 산소를 내뿜어 수면에 도움을 주는 등, 공기정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에는 마니아층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다육식물 종류, 라일락.

다육식물 키우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 몇 가지만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 완전한 햇볕이나 반 햇볕을 좋아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습니다.

. 물주기는 화분 속까지 흠뻑 젖을 정도로 주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과 겨울철에는 물주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보편적으로 1개월에 1회 정도)

. 직사광선이 내리 쬘 때는 잎이 탈 수 있으니 물주기를 지양합니다.(다른 식물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 비료는 봄, 가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생장기 때 영양분을 주면 좋겠지요.)

. 재배 적정온도는 18~30도가 좋으며, 겨울철 최저온도는 7~9도 이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야외에서 겨울을 나는 바위솔 종류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다육식물은 겨울철엔 실내재배가 필수적입니다.)

 

이상은 다육식물 키우기에 있어 아주 기본이 되는 사항으로, 전문적으로 키워 보시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육식물 종류, 먼로.

참고로, 선인장과 다육식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서식지와 외관상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서식지 차이로는, 선인장은 건조하면서 시원한 곳에서, 다육식물은 건조하면서 더운 곳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같은 점은 건조한 지역이고, 다른 점은 ‘시원한 곳’과 ‘더운 곳’이군요.)

. 외관상의 차이로는, 가시나 가시자리가 있으면 선인장, 없으면 다육식물입니다.

(선인장의 가시자리란, 가시의 밑 부분에 있는 솜털 모양의 방석과 같은 것으로, 가시가 없는 선인장은 있어도 가시자리가 없는 선인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 모든 선인장은 다육식물에 속하지만, 모든 다육식물이 선인장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다육식물 종류, 정야.

다육식물 키우기 초보자로서 저렴한 품종부터 구입해 가면서 공부할까 합니다.

어떤 품종인지 알기 위해 이름표도 붙여 공부해 보려합니다.

 

[다육식물 키우는 법] 다육식물이란 무엇이며, 다육식물 종류와 이름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