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10.10 [씨마늘 만들기] 남부지방 마늘 파종시기와 마늘 심는 방법은... by 죽풍

 

씨 마늘 심기.(2020. 10. 9.)

음식 만들기에 있어 꼭 필요한 식재료인 마늘.

건강에도 좋다는 마늘은 다양한 용도로 쓰이면서 인간의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농작물 중 하나입니다.

씨마늘 심는 때라 마늘 파종시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늘 파종시기는 9월말에서 10월 초가 적기입니다.

지역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남부지방 마늘 파종시기는 10월 초순인 지금이 적기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마늘 주산지인 남해에서도 지금 한창 마늘을 파종한다고 합니다.

마늘은 너무 일찍 심어도 추대가 자라 농사를 망칠 수도 있으며, 너무 늦게 심어도 겨울에 땅이 얼어 씨 마늘이 땅 위로 올라 올 수 있으며, 땅이 얼기 전 뿌리 활착이 되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늘 심는 방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씨 마늘을 심을 때는 비닐 멀칭을 하는데 농자재 판매 업소에 가면 마늘 식재용 비닐을 판매합니다.

멀칭용 비닐은 구멍이 뚫려 있기에, 구멍 난 곳에 심으면 그리 어려울 일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런 멀칭용 비닐이 아닌 일반 비닐일 경우는 가로 세로 약 15cm 내외로 심는 것이 적당합니다.

씨 마늘을 심는 깊이는 5~6cm 정도로 땅을 파고 심은 후, 흙은 약 3cm 정도로 덮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느낌으로 말하면 '약간 깊게' 심는다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9일, 죽풍원 텃밭에 씨 마늘을 심었습니다.

쓰다 남은 검은 비닐이 있어 부드럽게 갈아엎은 땅 위에 덮고 적당히 심었습니다.

판매용도 아니고 직접 먹을 거라 그냥 자라주기만 하면 되기에 그리 어렵게 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서 팁(Tip) 하나를 드립니다.

씨마늘 만들기는 마늘을 하나씩 떼어내는 데, 이 때 마늘 쪽 한 면이나 전체가 껍질이 까진 마늘을 심어도 싹이 올라 오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단, 마늘 속에 씨눈이 있다면 말입니다.

어릴 때 부모님이 마늘을 심을 때는 마늘 껍질을 전부 까고 심었다고도 합니다.

 

마늘은 다른 작물과는 달리 재배기간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당해 10월경 파종해서 이듬해 5~6월까지, 8개월 이상이나 관리를 해야 수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년 5~6월 마늘 수확시기까지 열심히 관리해야 되겠습니다.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