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1.05 [나의 부처님] 허공에 걸려 넘어지지 말라/ 진허스님/ 오늘의 법문 by 죽풍 (1)

대구 동화사 불교문화관.

허공에 걸려 넘어지지 말라/ 진허스님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다.

육신의 고통이나 정신적인 번민도 세월이 흐르다 보면 가라앉게 되고, 사무치던 그리움도 시들하게 되어 그럭저럭 견딜 만 해진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리라.

 

한편으로는 내성이 생긴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체념하게 되거나 감정이 바래 진 것이다.

요는 시간이 아니라 한 생각이다.

그러나 실은 시간이 약은 아니다.

그 말의 뜻은 다름 아닌 시간을 벌고 보면 생각이 바뀔 것이라는, 우리들 의식작용의 속성을 꼬집은 것이다.

 

시간이 흘러 생각이 바뀌는 걸 보면 구태여 시간에 기댈 것이 아니라, 그냥 한 생각 돌려 보는 게 더 현명할지도 모른다.

우리의 의식세계란 따지고 보면 서푼어치도 안 되는 지식에 의지하고 있다.

그나마도 한 번 받아들인 지식은 좀체 수정하지 않으려는 고집까지 부린다.

그걸 고정관념이라 한다.

 

고정관념은 또 반드시 아집, 아만을 동반한다.

그러다 보니 유연한 사고, 열린 사고를 할 수가 없다.

부처님께서는 그런 사랑분별의 경계를 넘어서는 참 지혜의 길을 제시하였다.

욕심, 성냄, 어리석음을 세 가지 독이라고 하셨고, 그런 삼독심과 나를 포함한 일체의 형상에 대한 집착을 여의면 해탈에 이른다 하셨다.

 

관념이란 실체가 없는 허공 같은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잠시도 쉬지 않고 관념의 벽을 두텁게, 높게 쌓아올리고 있다.

그리고는 스스로를 그 속에 가두기도 하여 그 관념에 걸려서 스스로를 넘어뜨린다.

 

우리들은 허공에 갇힌 사람, 허공에 걸려 넘어지는 사람인 셈이다.

한 생각 돌려 거기서 벗어나는 지혜의 길은 불법 속에 있다.

 

허공에 걸려 넘어지지 말라/ 진허스님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20.01.05 2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혜의 보따리가 눈앞에 있는데 한 푼어치도 안 되는 것에 목숨을 거는 사람이 있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