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고향거제도/거제펜션@특산품

[거제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생산되는 거제 고로쇠수액/거제도 가볼만한 곳/고로쇠 효능

 

[거제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생산되는 거제 고로쇠수액

/거제도 가볼만한 곳/고로쇠 효능

 

 

[거제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생산되는 거제 고로쇠수액

/거제도 가볼만한 곳/고로쇠 효능

 

'따뜻한 남쪽나라 거제도'.

거제도는 겨울철에도 온화한 기온으로 전국에서 제일 먼저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달 중순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간 고로쇠는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휴일 거제도 남동부를 찾았습니다.

길가 넓은 공터에는 고로쇠 수액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고로쇠 수액은 1.8리터 5,000원, 4.3리터 15,000원, 18리터 40,000원 등으로 판매합니다.

거제도를 여행하시는 분들은 학동마을 가라산 입구에 위치한 고로쇠 판매소를 참고하시 바랍니다.

고로쇠나무와 고로쇠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고로쇠나무/고로쇠 효능

 

고로쇠·고로실나무·오각풍·수색수·색목이라고도 한다. 산지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20m이다.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여러 갈래로 갈라지며 잔가지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둥글며 대부분 손바닥처럼 5갈래로 갈라진다. 잎 끝이 뾰족하고 톱니는 없다. 긴 잎자루가 있으며 뒷면 맥 위에 가는 털이 난다.

 

꽃은 잡성으로 양성화와 수꽃이 같은 그루에 핀다. 4∼5월에 작은꽃이 잎보다 먼저 연한 노란색으로 핀다.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8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시과로 프로펠러 같은 날개가 있으며 길이 2∼3cm로 9월에 익는다.

 

고로쇠라는 이름은 뼈에 이롭다는 뜻의 한자어 골리수(骨利樹)에서 유래하였다. 한방에서는 나무에 상처를 내어 흘러내린 즙을 풍당(楓糖)이라 하여 위장병·폐병·신경통·관절염 환자들에게 약수로 마시게 하는데, 즙에는 당류(糖類) 성분이 들어 있다.

 

고로쇠 약수는 나무의 1m 정도 높이에 채취용 드릴로 1∼3cm 깊이의 구멍을 뚫고 호스를 꽂아 흘러내리는 수액을 통에 받는다. 수액은 해마다 봄 경칩 전후인 2월 말∼3월 중순에 채취하며, 바닷바람이 닿지 않는 지리산 기슭의 것을 최고품으로 친다. 잎은 지혈제로, 뿌리와 뿌리껍질은 관절통과 골절 치료에 쓴다.

 

재질(材質)은 산공재로 변재와 심재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고, 빛깔은 붉은빛을 띤 흰색이거나 연한 홍갈색이며 나이테는 희미하다. 한국(전라남도·경상남도·강원도)·일본·사할린섬·중국·헤이룽강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으로 잎이 깊게 갈라지고 갈래조각이 바소꼴이며 잎자루가 매우 긴 긴고로쇠(for dissectum), 잎이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뒷면에 짧은 갈색 털이 나는 털고로쇠(var. ambiguum), 잎이 대개 7개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이 넓은 삼각형이며 열매가 거의 수평으로 벌어지는 왕고로쇠(var. savatieri), 열매가 수평으로 벌어지는 산고로쇠(var. horizontale), 열매가 예각으로 벌어지는 집게고로쇠(for. connivens), 잎자루가 붉은 붉은고로쇠(for. rubripes)가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거제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생산되는 거제 고로쇠수액

/거제도 가볼만한 곳/고로쇠 효능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거제시 동부면 | 고로쇠 판매장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