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남전통사찰95선

[거제도여행코스] 조계종 사찰 거제 본산, 목조삼존불좌상 세진암/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도여행코스] 조계종 사찰 거제 본산, 목조삼존불좌상 세진암

/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도여행코스] 조계종 사찰 거제 본산, 목조삼존불좌상 세진암

/거제도 가볼만한 곳

 

거제시에서 단 하나 밖에 없는 전통사찰인 '세진암'.

세진암은 거제시 거제면 동상 3길 31-6(동상리 270-1)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거제면은 거제시의 문화재가 많이 분포돼 있는 지역으로,

인근에는 거제반곡서원, 거제향교, 거제기성관, 거제질청, 옥산금성 등이 있습니다.

 

세진암은 쌍계사의 말사로, 규모는 그리 크지 않으나, 전통사찰로서 많은 불자가 찾고 있습니다.

이 암자 대웅전에는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325호로 지정된, '목조여래삼존불상'이 있습니다.

 

먼저, 암자로 들어서서 대웅전에 발을 딛고 삼배를 올렸습니다.

그런데,  여느 사찰과는 달리 불상의 크기가 눈에 띌 정도로 작아 보입니다.

나중에 주지스님인 스님의 설명을 듣고 보니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불상은 목조삼존불로서 현재 조성하는 불상과는 달리 그리 높은 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세진암 대웅전.

 

세진암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특징 하나는, 북쪽에 있는 산신각 내부에 그린 벽화입니다.

산신각 벽화는 전각으로 들어서면 정면에 그리는 것이 보편적인데,

이곳 세진암 산신각에는 건물 북쪽(건물 내부 정면)에 그린 것이 아니라, 동쪽(건물 내부 오른쪽)에 그린 것입니다.

세진암 산신각 벽화가 동쪽 방향에 왜 그려졌는지는 알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습니다.

다음 기회에 어떤 연유가 있는지 풀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세진암은 범종각과 사천왕문을 겸한 일주문, 대웅전, 산신각과 요사채 등으로 돼 있는 작은 암자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통사찰로서 그 소임을 다하는 암자라는 생각입니다.

키가 크고 호탕한 주지인 현제스님과 차 한 잔 하면서 나누는 법화는, 삶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거제도를 찾는 여행자 중 불자가 계시면, 시간 내어 이 암자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대웅전에 모셔져 있는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325호로 지정된, '거제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

 

거제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325호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 동상리

 

세진암은 조계종 사찰의 거제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이 지역에서 가장 유서 깊은 역사를 지닌 암자이다. 이곳에 봉안되어 있는 목조여래삼존불좌상은 높이 50cm 크기로 존용과 법의 표현에서 조선 후기 18세기의 양식적 특징을 지닌 단아한 불상이다. 불신 내부에서 발견된 복장기에 '강희사십이년계미오월일 화공안간 와룡산 심적암'이라는 내용으로 보아, 이 불상의 조성 시기는 조선 숙종 29년(1703년)이며, 원래 와룡산 심적암에 봉안되었던 불상이나 후대에 세진암으로 이봉된 것 일 수 있다.

 

 

세진암 산신과과 내부 벽화. 건물 정면(북쪽) 위치가 아닌 오른쪽(동쪽)에 그려진 것이 특이하다.

 

☞ 세진암 찾아 가는 길

. 위치 : 거제시 거제면 동상 3길 31-6(동상리 270-1)

. 보유문화재 : 목조여래삼존불좌상(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325호)

. 주변 가볼만한 곳 : 거제면 소재(거제반곡서원, 거제향교, 거제기성관, 거제질청, 옥산금성 등)

 

 

 

 

 

 

 

 

 

 

 

[거제도여행코스] 조계종 사찰 거제 본산, 목조삼존불좌상 세진암

/거제도 가볼만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