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 상량식에 즈음하여/상량식 문구/상량문 쓰는 법/상량식 상차림/상량식이란/상량문 글귀/응천상지오광/비지상지오복

[사는이야기] '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 상량식에 즈음하여

/상량식 문구/상량문 쓰는 법/상량식 상차림/상량식이란/상량문 글귀/응천상지오광/비지상지오복


상량식.


목조주택 건축에 있어 상량식(上梁式)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오늘은 상량식에 관해 알아봅니다.

국어사전에 상량식이란, "집을 지을 때 기둥을 세우고 보를 얹은 다음 마룻대를 올리는 의식"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의식은 건축 외장공사가 완성 단계에 접어들 때, 건물 골조 최 상부 재료인 마룻대(용마루의 밑에 서까래가 얹히게 된 도리)에 축원문이 적힌 상량문을 봉안의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상량식을 할 때는 제례 음식을 준비하여 지신과 택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축연을 베풀면서, 건축공사가 마무리 될 때까지 안전을 기원하고, 앞으로 이 집에 살 사람의 안녕을 기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옛 부터 상량식을 할 때면 온갖 정성을 다해 의식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상량식을 할 때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축원문을 작성하는 일입니다.

축원문은 이 집을 짓는 건축주의 이력, 토지구입의 과정, 건축을 하게 된 배경 그리고 소요경비를 비롯한 건축과정에 대한 설명을 담은 문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한지에 먹으로 써서 마룻대에 홈을 파고 그 속에 넣어 영구 보존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마룻대에 상량문을 쓰는 일입니다.

상량문은 세로로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가로로 쓰기도 합니다.

상량문에 쓰는 글자는 보통 아래와 같이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응천상지오광

용 0000년 0월 0일 입주상량                 구            

                                비지상지오복


위 네모 안 글자를 세로로 씁니다.

'용(龍)'자는 맨 위에 거꾸로 쓰고, 다음으로 날짜와 입주상량(立柱上樑)을 쓴 후, 양 옆 두 줄로 ‘응천상지오광(應天上之五光) 비지상지오복(備地上之五福)’ 을 쓰고, 마지막 글자인 ‘구(龜)’자는 바르게 씁니다.

'응천상지오광 비지상지오복'은 "하늘에서 오광으로 응하여, 땅에서는 오복을 주시옵소서"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오광(五光)'이란, 오행사상이 근원으로 木, 火, 土, 金, 水 를 말하며 하늘에서 준 천명을 말하며, '오복(五福)'이란 서경에 나오는 수, 부, 강녕, 유호덕, 고종명을 말합니다.

즉, 천명을 받아 우주 오행의 상생작용으로 인간세상에서 다섯 가지 복을 바란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수(壽)'는 "남에게 누를 끼치지 않고 오래 사는 것", '부(富)'란 "마음이 넉넉한 것", '건강(健康)'은 '육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의 평안까지 포함하는 것",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좋아해서 덕을 쌓고 덕을 베풀면서 사는 것", 그리고 '고종명(考終命)'은 "천명을 누리다가 편안하게 죽는 것"입니다.


죽풍은 기본 상량문에 '죽풍원'이라는 집 이름을 새겨 넣어 상량식을 거행하였습니다.


                              應天上之五光

 000000立柱上樑               竹風院龜            

                              備地上之五福



이제 상량식을 할 차례입니다.

제물은 각자의 사정에 따라 성심껏 준비합니다.

공공관서 발주 건축물이나 회사 시행의 대형 건축물은 식순을 짜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만, 개인 건축물은 대개 약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제물을 차려 놓고 건축주와 시공사 그리고 참여한 사람들이 함께 축원을 하는 것으로 상량식을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이때 축원으로 낸 돈은 집을 짓는 분들에게 고마움의 뜻으로 전해서 하루 잔치를 베풀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죽풍이 '제2의 삶'을 터를 잡은 함양 땅.

'행복찾기프로젝트연구소 죽풍원'은 2016년 7월 15일 착공하여, 8월 6일 상량식을 거행했습니다.

이제 추석 전후면 죽풍원은 완공을 볼 예정입니다.

이 난을 빌어 죽풍원 건립에 애써주신 (주)로하스와 관계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건축공사가 마무리 될 때까지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