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베리농사

[농사일기] 남원 자연농원에서 구입한 '베리왕'이라 불리는 블랙커런트 이식하기 /블랙커런트 효능/블랙커런트 재배방법/블랙커런트 묘목가격/블랙커런트 묘목판매/블랙커런트 식재간격/농..


[농사일기] 남원 자연농원에서 구입한 '베리왕'이라 불리는 블랙커런트 이식하기

/블랙커런트 효능/블랙커런트 재배방법/블랙커런트 묘목가격/블랙커런트 묘목판매/블랙커런트 식재간격/농사일지


블랙커런트 식재 완료.


죽풍원을 짓고 남은 494㎡(150평)의 농지.

작지도 크지도 않은 이 땅에 무슨 작물을 심어야할지 작년부터 고민이었습니다.

채소농사도 지어 반찬거리도 장만해야 하고, 수박, 토마토 등 채소과일도 심어야하고, 감자나 고구마도 심어 간식거리도 장만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땅은 좀 남는지라 무슨 종류의 작물을 심어야할지 고민 끝에 '블랙커런트'를 결정했습니다.


블루베리, 아로니아는 알고 있었지만, 블랙커런트는 처음으로 들어보는 베리 종류의 나무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니 블랙커런트는 '배리왕'이라고 합니다.

베리왕이라고 불리는 블랙커런트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블랙커런트 효능


. 눈건강 : 안토시아닌 성분 중 델피니딘, 시아니딘 성분은 눈 건강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 면역력 증강 : 안토시아닌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황산화물질입니다.

. 피로회복 : 비타민 C가 많아 피로회복이 도움이 됩니다.

. 노화방지/ 독감예방/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 통증/ 치매예방/ 스트레스 조절





블랙커런트 심기에 들어갑니다.

블랙커런트 묘목은 남원시 주생면에 소재한 자연농원에서 2년생으로 1주에 3,000원에 구입하였습니다.

150주를 구입하니 10주는 덤으로 줍니다.


블랙커런트 식재간격도 농장마다 각기 다릅니다.

죽풍원에서는 여러 군데 의논을 종합하여 줄 간격 1m, 열 간격 1.5m로 심었습니다.

웃자란 줄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심었습니다.

토질이 마사토다 보니 심기는 그리 힘든 작업은 아닙니다.


블랙커런트 특징 중 하나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블랙커런트를 심은 지난 5일, 나무를 심고 나니 촉촉한 봄비가 내립니다.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블랙커런트 구입 및 식재


. 구입 : 150주×3,000원 = 450,000원(덤으로 10주를 줌)

. 구입처 : 남원시 주생면 중동리 410번지 자연농원

. 식재간격 : 1m×1.5m

. 식재량 : 160주

. 식재일 : 2017.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