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고향거제도/거제펜션@특산품

거제 여차미역이 본격 채취 출하되었습니다/거제도 여차마을여행/거제8품 거제돌미역

 

거제 여차미역이 본격 채취 출하되었습니다/거제도 여차마을여행

 

 

거제 여차미역이 본격 채취 출하되었습니다/거제8품 거제돌미역

 

지난 3월 14일 경남 거제시 남부면 여차마을 몽돌밭에서 작은 행사 하나가 열렸습니다.

거제도 지역특화 수산물인 여차미역을 처음으로 채취하는 현장에서 여는 간단한 기념식이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거제시장을 비롯한 거제수협장 등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여 축하를 하였습니다.

 

거제도 지역특화 수산물인 『여차미역』은 일반 양식산 미역과는 달리, 여차돌미역 포자를 이용하여 복원한 미역으로, 돌미역과 같은 효능을 지닌 거제지역 특화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날 처음으로 채취한 '여차미역'을 채취하여 손질하고 건조하는 현장을 찾았습니다.

 

 

거제 『여차미역

. 생산 및 판매시기 : 3월 ~ 7,8월경

. 여차미역의 특성

- 맑은 물에서 자란 청정수산물로 거센 파도와 조류에서 성장하여 엽체가 강하면서 질기지 않고 장기간 보관 가능

- 육질이 무르지 않고 잘 퍼지지 않아 씹는 맛 및 감칠맛이 강함

 

거제 『여차돌미역

. 생산시기 : 4. 20 ~ 6월초

※ 여차미역은 여차돌미역 포자를 이용 복원한 미역으로, 줄에 포자를 붙여 바다에 내려 키우는 미역인 반면, 여차돌미역은 여차마을 청정해역에서 돌에 붙은 미역을 채취한 것으로 100% 자연산을 말함.

 

 

「거제8품」으로 선정되 거제돌미역에 관한 홍보자료입니다.

 

거제의 견내량(사등면) 및 여차(남부면) 등지에서 생산되는 거제 자연산 돌미역은 3~4월 봄철 전통방식으로 채취하여, 바닷바람에 전조시키는 방식으로, 거제의 청정해역에서 자란 돌미역 천연 그대로를 상품화한 최고의 무공해 웰빙식품입니다.

 

특히 견내량(사등면 일대)에서 생산되는 돌미역은 대대로 이어온 전통방식 그대로 미역을 채취하는 데 우선 빠른 물살에 배가 떠내려가지 않도록 튼튼하게 닻을 내린 후 장대를 이용해 미역을 둘둘 말아 배위로 끌어 올린다. 이후 미역을 채취해 오면 뭍에선 이 미역들을 선별해 깨끗한 바닷물에 헹군 후 가지런히 널어 말린다.

 

이렇게 생산된 돌미역은 빠른 물살과 알맞은 영양을 공급받아 맛과 영양이 뛰어난 것은 물론 짭쪼롬한 해풍과 봄 햇살이 그 맛을 더해 최고의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돌미역의 효능

돌미역은 우론산을 구성하는 알긴산이나 후코오스를 주체로 하는 후코이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점질 다당류로, 혈압을 부작용 없이 낮춰주는 강압작용을 하며 여러 가지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양질의 미네랄, 라미긴, 알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 중 알긴산은 체내에 함유되어 있는 중금속, 농약, 발암물질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스펀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돌미역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필요성분으로 심장과 혈관의 활동, 체온과 땀의 조절 그리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밖에 돌미역은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식품을 중화시키고 체질개선 및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돌미역에 들어있는 다당질은 항암작용을 합니다.

 

 

 

 

 

부산경남 대표방송인 'KNN 생방송투데이'팀이 촬영을 하였으며, 3월 19일 오후 6시~7시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거제 여차미역이 본격 채취 출하되었습니다/거제도 여차마을여행/거제도특산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