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및법정기념일

[청명] 청명과 제69회 식목일이 같은 날에/성묘 가시는 분은 산불예방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청명] 청명과 제69회 식목일이 같은 날에/

성묘 가시는 분은 산불예방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청명날 성묘하러 가기도 합니다.

 

[청명] 청명과 제69회 식목일이 같은 날에/

성묘 가시는 분은 산불예방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4월 5일은 24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인 '청명'입니다.

청명이란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명은 '춘분'과 '곡우' 사이에 들고, 음력으로는 3월에 양력으로는 4월 5일이나 6일에 해당하며,

태양의 황경이 15도에 있을 때로, 이 무렵부터 바쁜 농사철에 들어갑니다.

이날은 식목일과 겹치기도 하는데, 올해는 청명과 제69회 식목일이 같은 날에 들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청명 15일을 3후로 나누어, 초후 5일 동안에는 오동나무 꽃이 피기 시작하고,

중후 5일 동안에는 들쥐대신종달새가 나타나며, 말후 5일 동안에는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동국세시기> 청명조의 기록에는, "버드나무와 느릅나무를 비벼 새 불을 일으켜 임금에게 바친 뒤, 다시 각지의 관청에 나누어 준다"고 하였습니다. 이 불은 다음날인 한식에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묵은 불을 끄고 새 불을 기다리는 동안 밥을 지을 수가 없어 찬밥을 먹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한식이라고 합니다. 

 

이 무렵에 찹쌀로 빚은 술을 '청명주'라 하였고, 담은 뒤 7일 지나서 뜬것을 걷어내고 맑은 것을 마신다고 합니다.

이때 담근 장은 맛이 있어 한 해 동안 먹을 장을 담갔으며,

서해에서는 조기잡이로 성시를 이루었습니다.

속담에는 '청명에 죽으나, 한식에 죽으나'라는 말이 있는데,

청명과 한식이 같은 날이거나 하루 차이로 별 차이가 없음을 나타낼 때 쓰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성묘하러 가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성묘객들로 인해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기로는 겨울에 산불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봄철에 산불 발생률이 제일 높다는 점을 아시고, 성묘나 산에 갈 때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재원인이 되는 물질을 가지고 가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청명'은 봄 농사를 준비하는 날입니다.

농경지가 없는 일반 직장인들은 직장농사에 더욱 충실히 하시면 올 한해 멋진 수확의 결실을 맺지 않을까 싶습니다.

 

24절기 '청명'에 대해 알아보면서, 오늘 토요일 즐거운 날 되기를 희망합니다.

 

 

 

한 해 농사 시작을 위한 농사준비.

 

[청명] 청명과 제69회 식목일이 같은 날에/

성묘 가시는 분은 산불예방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