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나는 어떤가/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자신의 미래설계 교육에서 얻은 교훈

 

[사는이야기] 나는 어떤가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자신의 미래설계 교육에서 얻은 교훈

 

2주 동안 '미래설계'를 교육 받은 '경남인재개발원'에 있는 작은 연못.

 

[사는이야기] 나는 어떤가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자신의 미래설계 교육에서 얻은 교훈

 

정년퇴직을 몇 년 앞두고 노후설계를 위한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지난 3월 24일부터 4월 4일까지 2주간 창원에서 실시한 이 교육은 죽풍한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총 36명의 교육생들이 함께 한 이 교육은 올 6월과 12월에 퇴직하는 사람을 비롯하여,

1년차부터 10년차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나이 분포도를 이뤘지만,

저와 같이 4~5년을 앞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교육생 중에 많은 분들이 '벌써 퇴직 준비를 하느냐'고 했지만, 저는 생각이 좀 다르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한 직장에서 35년을 해 왔고, "이제는 좀 편히 쉬면서 여행이나 다녔으면 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살아 갈 설계가 필요한 것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서 보면, '제2의 인생 30대부터 시작하라'라는 교훈도 많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올해 당장 퇴직하는 분들이 이 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까요?

경제적인 문제, 즉 '돈' 문제만큼은 늦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경제적인 문제 외 다른 기타 교육은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퇴직 후 '돈 문제' 만큼은 제1순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과목별로 진행된 과정에서 강사 분들이 강조하는 것은 모두 한결같았습니다.

 

이 중에서 3가지로 꼽는다면,

1. 건강

2. 부(돈)

3. 할 일(취미, 재취업 등 소일거리)

 

등이었습니다. 여기에다 1가지 추가로 해서 4가지 요약하면,

 

4. 인간관계(부부, 친구, 각종 모임 등)

 

...를 잘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건강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어찌 보면 퇴직 후, "건강이야말로 제일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건강한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많으며, 병원에 갈 일이 많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필수적인 것은 '돈'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교육은 적어도 40대부터 시작해야 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나를 변화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같을까'요, 아니면 '다를까'요?

 

교육 중 재미있는 강의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난을 통해 소개를 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지 아래 <표1> 안에 있는 번호를 기억해 두었다가,

'내가 생각하는 나'는 어떤 모습인지 <표2>에서 비교하고,

'남이 생각하는 나'는 <표3>에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과를 보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보완해 나가는 지혜도 필요할 것입니다.

 

<표 1>

나는 어떤가? - 번호로 기억해 두자 -

 

머리형

1. 머리형적 머리형(똑순이) - 알아야만 해, 관찰/ 분석

2. 가슴형적 머리형(범생이) - 확인 해야만 해, 보안/ 심사숙고

3. 행동형적 머리형(덜렁이) - 즐거워야만 해 새로움, 순발력

 

가슴형

4. 가슴형적 가슴형(싹싹이) - 도움이 되어야만 해, 친절/ 애교

5. 머리형적 가슴형(이미지 메이커) - 성공해야만 해, 목표/ 정상

6. 행동형적 가슴형(4차원) - 독특해야만 해, 개성/ 상상

 

행동형(장형)

7. 행동행적 행동형(시한폭탄) - 강해야만 해, 속전/ 속결/ 솔직

8. 가슴형적 행동형(곰탱이) - 통해야만 해, 수용/ 편안함

9. 머리형적 행동형(깐깐이) - 완벽해야만 해, 솔선수범/ 원칙주의

 

 

<표 2>

내가 생각하는 나

 

1. 나는 합리적이고 따뜻하다

2. 나는 신중하고 친절하다

3. 나는 긍정적이고 호기심이 많다

4. 나는 남을 잘 챙겨주고 조건 없다

5. 나는 목표관리 잘하고 인간미 있다

6. 나는 개성 있고 분위기 잘 맞춘다

7. 나는 솔직하고 배려심이 많다

8. 나는 모든 걸 수용하고 갈등 중재한다

9. 나는 솔선수범하고 관대하다

 

 

<표 3>

남이 생각하는 나

1. 행동력이 부족하고 냉정하다

2. 쓸데없이 걱정 많고 센스 없다

3. 깊이 없고 산만하다

4. 간섭 않고 애정을 요구한다

5. 계산적이고 권모술수를 부린다

6. 까다롭고 감정 기복이 심하다

7. 자기중심적이고 시도 때도 없이 욱한다

8. 답답하고 우유부단하다

9. 융통성 없고 비판적이다

 

 

[사는이야기] 나는 어떤가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자신의 미래설계 교육에서 얻은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