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상지역

[금정산] 금정산 산행(범어사~북문~금샘~고당봉~미륵사~북문~금강암~범어사)/부산여행

/부산여행

범어사 대웅전. 마당에는 부처님 오신 날에 등을 달기 위해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1. 산행지 : 금정산(최고봉 고당봉 801.5m)

2. 위치 : 부산시 금정구와 경남 양산시 동면 경계에 있음

3. 일시 : 2014. 4. 19(토)

4. 일기 : 맑으나 약간 흐리고 정상에서는 강한 바람

5. 산행코스 : 범어사 ~ 북문 ~ 금샘 ~ 고당봉 ~ 미륵사 ~ 북문 ~ 금강암 ~ 범어사

6. 소요시간 : 3시간 35분(사진촬영 체류시간 50분, 실제 산행시간 2시간 5분)

. 범어사(10:05) ~ 북문(10:50, 5분 체류) ~ 금샘(11:20, 7분 체류) ~ 고당봉(11:50, 3분 체류) ~ 미륵사(12:15, 25분 체류) ~ 금강암(13:20, 10분 체류) ~ 범어사(13:40)

7. 특기사항

. 범어사 기도하러 갔다가 산행 욕심이 나서 고당봉으로 코스 변경

.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올 것으로 생각, 아침도 거른 채 산행, 허기져 죽는 줄 알았음

. 거센 강풍으로 금샘과 고당봉에서 날려갈 뻔했음(모자는 날아갔음)

. 덕분으로, 미륵사 암벽에 세워진 암자에서 기도할 수 있었음

. 금강암 굴에서 촛불 공양으로 '세월호' 침몰 희생자를 위한 기도 올림

. 범어사 도착하여 차 안에서 준비한 충무김밥으로 허기진 배를 채움

. 차량 배터리 방전으로 서비스센터 도움으로 귀가

8. 교훈

. 산행할 때 배는 꼭 채워야 하겠음(물과 간식거리인 귤이나 초콜릿 준비)

. 사전에 철저한 준비로 산행계획을 세워 행동에 나서야 할 것임

금정산(해발 801.5m, 최고봉은 고당봉)

부산광역시 금정구와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경계에 있는 산. 백두대간의 끝자락에 있는 산으로, 주봉인 고당봉은 낙동강 지류와 동래구를 흐르는 수영강의 분수계를 이루는 화강암의 봉우리다. 나무와 물이 풍부하고 풍화로 생긴 기암절벽이 많다. 북쪽으로 산정으로부터 남쪽으로 ㄷ자형을 이루는 금정산성(사적 제215호)이 있다. 성은 삼국시대 축성됐다고 하며, 우리나라 옛 산성 중 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중에는 약수터가 14개소나 있고, 대표적인 샘으로는 금샘이 있다. 이 산 북동쪽 계곡부에는 우리나라 5대 사찰 중 하나인 범어사가 있으며, 금강암, 미륵사, 등 작은 암자도 많이 산재해 있다. 주변으로 금강공원과 성지곡공원이 있으며, 금강공원에서 산성고개에 이르는 케이블카가 있어 부산시민의 휴식과 소풍장소로도 유명하다.

범어사 입구에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들머리에서 조금 오르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조금 오르니 갈림길이 나옵니다.

북문까지 1.7km, 고당봉까지 2.0km입니다.

그런데 이정표에 표기된 거리가 좀 이상하군요.

위 표기대로라면 북문에서 고당봉까지 0.3km라는 말인데,

아래 북문사진을 보면 북문에서 고당봉까지 1.1km라고 나옵니다.

어느 것이 맞는지 헷갈리지 않을 수 없네요.

많은 사람들이 산을 오르고 있습니다.

드디어 북문에 도착했습니다.

단체산행이 많았습니다.

북문에서 금정산 정상인 고당봉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북문에서 본 고당봉 풍경입니다.

북문에서 고당봉까지 1.1km, 동문까지 3.9km입니다.

세심정에서 물로 허기진 배를 채웠습니다.

미륵사까지 0.8km라는 안내판이 나옵니다.

금샘까지 0.5km입니다.

금샘입니다.

정상으로 가는 길에 아름다운 바위가 많이 있습니다.

진달래가 지친 나를 반기며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고당봉으로 오르는 계단길이 상당히 급경사 계단입니다.

정상부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풍경입니다.

금정산 정상인 고당봉에 세워진 이정표.

고당봉 정상입니다.

고모영신(고당할미)과 산왕대신(금정산 호랑이)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고모당.

정상에서 북문으로 가는 하산길.

계단 마지막 부분에서 오른쪽으로 우회하면 미륵사가 나옵니다.

이정표가 없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미륵사 염화전입니다.

바위 밑에 자리한 독성각(암벽 아래)은 '하늘법당'이군요.

북문에서 내려오다 금강암에 들렀습니다.

힘겨운 산행을 마치고 범어사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기 위해 등을 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금정산 산행 코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