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8산사순례

[108산사순례 3] 승보사찰 조계총림 순천 송광사에서 108배로 3번째 염주알을 꿰다/사찰여행/순천여행/순천 가볼만한 곳

 

[108산사순례 3] 승보사찰 조계총림 순천 송광사에서 108배로 3번째 염주알을 꿰다

/사찰여행/순천여행/순천 가볼만한 곳

 

송광사 대웅보전.

 

[108산사순례 3] 승보사찰 조계총림 순천 송광사에서 108배로 3번째 염주알을 꿰다

/사찰여행/순천여행/순천 가볼만한 곳

 

전남 순천 송광사.

송광사는 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3보사찰 중 하나입니다.

불교에서는 참으로 귀하고 값진 보배로 세 가지를 들고 있는데, 이를 삼보라고 합니다.

이 세가지는 부처님(불), 가르침(법), 승가(승)입니다.

불교인의 신앙은 바로 이 세가지 보배를 값지고 귀한 것으로 알고 그에 귀의해 가는 것입니다.

 

『108산사순례 3』

(1)양산 통도사 → (2)합천 해인사(483.8km) → (3)순천 송광사(집~송광사 왕복, 367.8km) 총 누적거리 851.6km

 

 

송광사는 총림사찰입니다.

'총림'의 뜻은 범어 vindhyavana의 번역으로 '빈타파나'라 음역하며, 단림이라고도 번역합니다.

승속이 화합하여 한 곳에 머무름이 마치 '수목이 우거진 숲과 같다'고 하여 이렇게 부르는 것입니다.

특히, 선찰의 경우 이름으로 '공덕총림'이라고도 합니다.

 

총림이 되기 위해서는 승려들의 참선수행 전문도량인 선원, 경전 교육기관인 강원, 계율 전문교육기관인 율원을 모두 갖춘 사찰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우리나라에는 해인총림 합천 해인사, 영축총림 양산 통도사, 조계총림 순천 송광사, 덕숭총림 예산 수덕사 등 4개 사찰이 있었으나,

1996년 3월 고불총림 장성 백양사가 총림으로 공식 승격되었으며,

이후, 금정총림 부산 범어사, 팔공총림 대구 동화사, 쌍계총림 하동 쌍계사 등 총 8개소의 총림사찰이 있습니다.

 

 

 

 

 

 

 

송광사, 꼭 이것만은 알아야...

 

흔히, 송광사는 한국불교의 승맥을 잇고 있기 때문에 승보사찰이라고 합니다.

그럼 송광사가 한국불교의 승맥을 이었다는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요?

 

그 사유는 이렇습니다.

 

첫째는, 지금으로부터 약 800여 년 전 고려 때 보조국사 스님께서 정혜결사를 통해 당시 타락한 고려 불교를 바로 잡아 한국 불교의 새로운 전통을 확립하였는데, 그 근본도량이 바로 송광사입니다.

 

 

다른 하나는, 지눌 스님의 뒤를 이어 송광사에서 열다섯 명의 국사들이 출현하여 지눌과 함께 모두 열여섯 명의 국사가 나와 한국불교의 전통을 면면히 계승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송광사야말로 한국 불교 전통의 산실이요 또 그 전통을 잇고 있는 중요한 사찰이기 때문입니다. <송광사 홈페이지 자료>

 

또한 송광사에는 3대 명물이 있습니다.

송광사 3대 명물은 승보전 옆에 자리한 비사리구시, 천자암 쌍향수(곱향나무), 성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능견선사 등 이 세 가지를 3대명물이라고 합니다. 송광사를 찾는 여행자라면, 꼭 이 세 가지는 참고하여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놓칠 수 없는 것이 송광사 16국사에 관한 것입니다. 성보박물관 뒤편 벽면에는 '송광사 16국사 진영을 새롭게 모십니다'라는 불사를 진행하는데, 16국사에 관하여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다음 기회에 송광사 16국사에 대한 포스트를 올릴 예정입니다.

 

☞ 송광사 3대 명물 바로가기

 

 

 

 

송광사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대웅보전'이 아닐까요?

정면 7칸, 측면 3칸 '아(亞)'자 형 구조의 독특한 지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겹 팔작지붕의 웅장하고 화려한 대웅보전은 108번뇌를 상징하는 뜻으로 법당의 면적이 108평이라고 합니다.

널찍한 절 마당은 답답한 마음을 탁 트이게 만들어줍니다.

 

송광사를 찾은 이날 마침 법회가 열려 큰 스님들과 함께 법회에 참석하였습니다.

그런데 눈에 띄는 것은 한글 반야심경을 독송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 다른 사찰에서도 한글 반야심경을 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법당 안 '사진촬영금지'라는 안내 때문에 부처님 사진을 촬영하지 못하는 점이 못내 아쉬울 뿐입니다.

 

법회를 마치고 가는 스님들의 모습입니다. 합장 삼배합니다.

 

송광사 대웅보전에는 화려하게 장엄한 감실형 닫집아래,

삼세불 중 과거불인 '연등불', 현세불인 '석가모니불', 미래불인 '미륵불'이 모셔져 있으며,

협시보살로는 관세음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그리고 지장보살이 봉안돼 있습니다.

장엄한 부처님 앞에 합장기도하며 108배를 올렸습니다.

 

송광사 이야기는 참으로 할 내용이 많지만, 오늘의 포스트는 여기에서 끝을 맺습니다.

직접 송광사를 찾아 사찰공부를 하는 것이 더욱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108산사순례 3] 승보사찰 조계총림 순천 송광사에서 108배로 3번째 염주알을 꿰다

/사찰여행/순천여행/순천 가볼만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