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지역

[사찰여행] 밀양 남명리 얼음골 입구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밀양여행/밀양 가볼만한 곳/밀양여행코스

 

[사찰여행] 밀양 남명리 얼음골 입구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밀양여행/밀양 가볼만한 곳/밀양여행코스


 

[사찰여행] 밀양 남명리 얼음골 입구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밀양여행/밀양 가볼만한 곳/밀양여행코스

 

여름에도 바위틈에서 냉기가 나와 얼음이 언다는 '밀양 남명리 얼음골'.

여름 휴가지로서는 최고의 장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얼음골로 가는 길목에는 작은 절이 하나가 있습니다.

밀양 얼음골 매표소에서 약 200m 정도 올라가면 천황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법당이라야 주 법당인 대광명전과 산신각이 있는 작은 절이라지만,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이 있습니다.

 

보물 제1213호로 지정된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

이 불상을 자세히 보면 불상 받침대인 하대에 사자 11마리를 조각해 놓았습니다.

사자를 새긴 석불상은 유일한 것이라고 합니다.

8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가장 우수한 석불의 하나로 평가받으며, 신라 조각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귀중한 불상입니다.

사찰여행을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중한 불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

 

보물 제1213호

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 얼음골옛길

 

이 불상은 천황산 얼음골의 천황사 경내에 모셔져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불좌상이다.

 

머리 부분은 새로 만들었으나 몸의 비례가 인체와 아주 비슷한 편이다. 부드러운 어깨에 당당한 가슴, 날씬한 허리에 얇은 법의는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불상의 우아하고 사실적인 표현은 8세기 중엽의 것과 비슷하지만, 얇은 주름의 세련된 표현은 8세기 후반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대좌는 위에 연주문을 두르고 아래에 2겹의 연꽃무늬를 새긴 상대, 2둘 띠를 새긴 원형 받침이 있는 중대, 복판 연화 무늬 위에 11마리의 사자를 새겨 돌린 하대의 세 부분으로 되었다. 사자를 새긴 하대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것으로 정면에는 향로를 끼웠던 것으로 보이는 구멍 받침이 있다.

 

이 불상은 8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가장 우수한 석불의 하나로, 사자좌에 대좌를 갖춘 유일한 예이다. 신라 조각의 역사에서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귀중한 불상이다.



 

비로자나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교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무수한 부처와 정토가 있으며, 진리는 하나라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모습은 세 가지로 나타납니다.

이 세 가지 형태를 의인화 하여 표현한 것이 바로 '삼신불'입니다.

삼신불에는 법신불, 보신불, 화신불이 있습니다.

비로자나부처님은 삼신불 중에서 '법신불'에 해당합니다.

 

비로자나는 범어로 '태양'이란 뜻으로, 부처의 지혜는 광대무변하여 모든 곳에 두루 비친다는 의미입니다.

비로자나불의 덕성이 태양과 비슷하다 하여, '대'자를 쓰서 '대일여래'라고도 합니다.

이 부처님은 보통 사람의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광명의 부처로, 우주 중심의 정토인 '연화장세계'에 계십니다.

비로자나부처님은 천 개의 잎을 가진 연화좌에 앉아 있는데, 그 꽃잎 하나하나가 100억 국토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찰에서 비로자나불을 모시는 전각을 대적광전 또는 대광명전이라고 합니다.

또 비로전 또는 화엄전이라고 할 때는 보통 비로자나불만 봉안하는 것을 상례라 삼는다고 합니다.

비로자나불의 협시불로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모시기도 하고, 보신불인 노사나불과 응신불(화신불)인 석가모니불을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불상의 형태는, 왼손이 오른손의 검지를 감싸는, '지권인'의 형태를 취합니다.

그런데,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 자리한 '도피안사' 대적광전에 봉안한 비로자나불과는 정반대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보 제63호인 '도피안사 철조비로사나좌불상'은, 오른손이 왼손의 검지를 감싸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사찰여행을 하다보면 불상마다 각기 다른 형태의 모양을 보면서 혼란을 많이 느낍니다.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도피안사에 봉안된 국보 제63호인 '도피안사 철조비로사나좌불상'(위)과 밀양 천황사 대적광전에 봉안된 보물 제1213호로 지정된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 손을 감싸고 있는 형태가 각기 다른 모습이다.


불상의 형태나 불상의 배치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 주는 사찰에 대한 모든 것.

많은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사찰여행] 밀양 남명리 얼음골 입구 밀양 천황사 석불비로자나불좌상/밀양여행/밀양 가볼만한 곳/밀양여행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