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낙지효능, 낙지 고르는 법,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 법 등 낙지에 관한 모든 것/거제여행/거제도여행/거제여행코스/거제도여행코스/거제가볼만한곳/거제도가볼만한곳/겨울여행

 

[사는이야기] 낙지효능, 낙지 고르는 법,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 법 등 낙지에 관한 모든 것

/거제여행/거제도여행/거제여행코스/거제도여행코스/거제가볼만한곳/거제도가볼만한곳/겨울여행

 

 

[사는이야기] 낙지효능, 낙지 고르는 법,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 법 등 낙지에 관한 모든 것 정리

/거제여행/거제도여행/거제여행코스/거제도여행코스/거제가볼만한곳/거제도가볼만한곳/겨울여행

 

거제시 하청면 칠천도 다리 입구 주변은 낙지와 쭈꾸미 잡이로 유명한 곳입니다.

지난달에는 전국 방송을 타고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크리스마스 연휴 때.

아들이 거제 칠천교 입구에서 대형 낙지와 주꾸미 몇 마리를 잡아왔습니다.

크기가 얼마나 큰지, 1m가 넘는 대형낙지로, 문어보다 더 커 보입니다.

힘은 또 얼마나 센지, 낙지다리 빨대로 붙인 그릇을 힘껏 들어 올리고도 남을 정도의 힘입니다.

그릇에 큰 과일인 배 하나를 넣고 한참이나 들고 있어도 떨어뜨리지지도 않습니다.

낙지가 정말로 힘이 세기는 센가봅니다.

 

 

이렇게 힘이 센 낙지.

아마 낙지로 만든 요리를 먹어보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만큼 낙지요리는 서민들에게 익숙한 요리요, 특히, 바닷가를 여행하는 여행자라면 즐겨 찾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낙지의 다리는 몇 개이며, 낙지효능과 낙지요리 하는 법 등 낙지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낙지

 

낙지는 낙지과에 딸린 연체동물로서, 몸길이는 60~70cm 정도이다. 몸은 타원형으로 다리는 8개, 눈은 2개가 있다. 머리에 붙어있는 입처럼 보이는 깔때기로 물을 빨아들이면서 숨을 쉰다. 위험을 느꼈을 때는 먹물을 뿜고 도망친다. 낮에는 바위틈 등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 새우 굴, 게, 조개 등을 먹이로 잡아먹는다.

 

낙지의 종류는 뻘낙지, 바위낙지, 세발낙지 등이 있다. 세발낙지란 발이 세 개가 아니라, 한자어인 '가늘 세'자를 써서 세발낙지라 한다.

 

☞ 낙지, 문어 등 다리 수가 헷갈리지 않으신가요?

 

. 낙지, 문어, 주꾸미, 갑오징어 : 8개

. 오징어, 호래기 : 10개

 

 

낙지의 효능

 

<자산어보>에는 "살이 희고 맛은 달콤하고 좋으며, 회와 국, 포를 만들기에 좋다"라고 기록돼 있다. 이것을 먹으면 사람의 원기를 돋운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에는 "성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하였다.

 

낙지는 타우린과 히스티딘 등 아미노산이 칼슘의 흡수와 분해를 돕기 때문에 스태미나 음식으로 유명하다. 여성들에게는 산후 조리용 음식으로 낙지를 넣은 미역국을 최고로 친다. 남도에서는 소가 새끼를 낳거나 여름에 더위를 먹고 쓰러졌을 때, 낙지 한 마리를 호박잎에 싸서 먹이면 소가 벌떡 일어난다고 한다.

 

 

낙지 고르는 법

 

. 껍질이 벗겨진 것은 피한다.(장기간 저장돼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 윤기가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 법

 

1. 낙지를 담은 그릇에 소금을 넣고 비벼서 미끌미끌한 성분을 제거한다.

2. 야채를 준비한다.(양파, 파, 생강, 홍당무, 고추 등)

3. 양념을 준비하고 고루 섞는다.(고추장, 고춧가루, 굴소스, 간장, 맛술, 후춧가루, 마늘과 생강 으깬 것)

4. 준비한 낙지를 펄펄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치고 물기를 뺀다.(생낙지를 그대로 넣어 볶으면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방법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5. 준비한 야채를 프라이팬에 올리고, 데친 낙지를 그 위에 올리고, 양념은 마지막으로 낙지 위에 올린다.

6. 너무 센 불은 피하고, 적당한 불 조절로 익힌다.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사는이야기] 낙지효능, 낙지 고르는 법,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 법 등 낙지에 관한 모든 것 정리

/거제여행/거제도여행/거제여행코스/거제도여행코스/거제가볼만한곳/거제도가볼만한곳/겨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