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김장하기] 올해 김장가격 1포기에 약 1만 원 들여 김장을 마쳤습니다/ 김장하는 방법/ 김장양념 만드는 법/배추 절이는 법


[김장하기] 올해 김장가격 1포기에 약 1만 원 들여 김장을 마쳤습니다/ 김장하는 방법/ 김장양념 만드는 법/배추 절이는 법


김장하기.


올해도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하는 김장이지만 김장을 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절실히 느낍니다.

차라리 사 먹는 것이 편리하고, 가격 면에서도 싸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김장하기가 힘든 것을 알면서도 매년 김장하기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직접 '정성들여 만든 김치'가 맛있고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김장하기'에 들어갑니다.

먼저 재료의 종류와 구입가격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겨울 김장하기 소요경비


. 배추 : 70,000원(배추는 이웃 집 밭에서 30포기를 주문했는데, 보너스로 2포기 더 얹어 주네요.)

. 고춧가루 : 90,000원(9근)

. 생새우 : 20,000원(0.5kg)

. 생굴 : 28,000원(2kg)

. 멸치 액젓 : 16,000원(5kg 1통)

. 새우젓 : 13,000원(1통)

. 마늘, 생강, 양파, 쪽파, 갓, 배, 홍시, 육수 등 기타재료 : 60,000원


. 계 : 297,000원(32포기를 나누면 포기당 약 9,280원으로 약 10,000원이 들었음)



▶ 배추 절이는 법

. 배추는 4등분을 썰어 준비하고, 큰 통이 없어 욕조를 깨끗이 씻고 염장을 합니다.

. 포기마다 뿌리 부분에 소금 적당량을 얹어 깊이 스며들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배추 순이 죽을 때까지 약 8시간 내외 담근 후, 건져내어 물기를 완전히 뺍니다.



▶ 김장 양념 만드는 법

. 육수는 무, 다시마, 멸치, 대파(뿌리 포함), 양파 등을 넣고 끓입니다.

. 육수는 건더기를 건져 내고 식혀 두었다가 찹쌀가루를 넣어 찹쌀 풀을 만듭니다.

. 생새우, 마늘, 생강, 양파, 배, 홍시 등은 믹서기에 곱게 갑니다.

. 배추 속은 무, 쪽파, 갓 등을 적당한 크기로 쓸어 놓습니다.

. 큰 통에 육수를 넣고 고춧가루, 찹쌀 풀, 멸치 액젓을 부은 후 위 믹서기에 간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 배추 속은 양념장에 비벼 준비합니다.






▶ 김장하기

. 준비한 김장매트에 물기를 뺀 배추를 놓고 양념 적당량을 구석구석 묻혀주면 김장 끝.

. 생굴을 넣은 것은 며칠 안으로 먹을 것만 담는 것이 좋습니다.


▶ 김장 보관

. 김치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지만, 농촌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땅을 파 장독에 담아 놓은 것도 좋을 것입니다. 

. 죽풍은 처음으로 땅을 파 장독을 묻고 김장 김치를 저장해 놓았는데, 3년 후 꺼내 먹으면 그 맛이 어떨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