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최고의 봄나물 두릅 순, 밭 언덕에 두릅나무를 심었습니다/두릅나무 효능/두릅나무 재배/두릅 채취 시기


[행복찾기] 최고의 봄나물 두릅 순, 밭 언덕에 두릅나무를 심었습니다

/두릅나무 효능/두릅나무 재배/두릅 채취 시기


봄철 최고의 나물, 두릅순.(2017년 3월 16일, 거제도 지인이 촬영.)


봄철에 나는 식물은 최고의 영양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우내 비축된 영양분은 뿌리에서 줄기로, 줄기에서 잎으로 전달되며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봄철 최고의 영양가를 지닌 식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봄철에 먹는 나물이 어떤 것이 좋다고 우열의 순위를 매기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두릅나무에서 따서 먹는 두릅 순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릅 순에서 나는 독특한 향기는 입안을 자극하며 오래도록 향기가 남아 있어 봄철 최고의 식물이라는 생각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먹는 것도 좋습니다.


집 주변 밭 언덕에는 두릅나무가 많이 자라는데, 아직까지 새순을 싹틔우지 않네요.

그런데 거제도에 사시는 페친이 두릅나무 새순 사진을 올렸습니다.

함양에는 아직 한창 겨울인데, 거제도 두릅순은 푸른색을 띠며 새싹을 틔웠습니다.

거제도 두릅나무는 며칠만 더 지나면 두릅순 맛을 볼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지인이 준 두릅나무 30주를 밭 언덕에 심었습니다.

두릅나무는 뿌리로 잘 번식되기에 내년에는 더 많은 두릅나무가 자랄 것으로 기대합니다.







두릅나무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백과사전 참고)

두릅나무는 소화기, 운동계, 순환계, 신경계를 조절하고 백독풍과 백전풍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고혈압, 위암, 위염, 위장염, 중풍, 통풍, 당뇨병, 관절염, 황달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봄철 식욕을 돋우는 최고의 나물, 두릅 순.

생으로 또는 살짝 데쳐 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 먹는 그 맛을 기다려봅니다.


거제도 두릅 순(2017. 3. 16.)


함양 두릅 순(2017. 3.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