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일기

[농사일기] 봄 농사 마지막으로 꿀고구마를 심었습니다/죽풍원의 농사일지/행복찾기프로젝트/고구마 효능/고구마 심는시기/고구마 수확시기/고구마 심는 간격/고구마 심는 방법


[농사일기] 봄 농사 마지막으로 꿀고구마를 심었습니다/죽풍원의 농사일지

/행복찾기프로젝트/고구마 효능/고구마 심는시기/고구마 수확시기/고구마 심는 간격/고구마 심는 방법


작물재배 봄 농사 마지막 작업인 고구마 줄기 심기.


지난 4월 4일 두릅나무 이식으로 시작한 봄농사.

그 이후부터 머위, 감자, 베리의 왕 블랙커런트, 곰취 뿌리 심기, 적삼잎 들깨 등 씨앗뿌리기, 부추 등 씨앗 뿌리기, 토마토, 고추 등 채소 모종 심기, 산나물(명이나물) 뿌리 심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구마 줄기를 심었습니다.

때맞춰 고구마 줄기를 심고 나니 물을 주지 않을 정도로 비가 내려 행운이었습니다.

하기야 지난 번 장에 나가 고구마 줄기를 사려다가, 날씨가 너무 더워, 심기 나고 물을 주어야 할 형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일기예보를 보니 5일 비가 내린다는 예보에 때를 맞췄습니다.

지금까지 심은 봄 작물은 약 30여 종 이상이네요.


고구마는 종류는 몇 가지 있지만 오늘 심은 종류는 꿀고구마라고 합니다.

몇 해 전까지는 호박고구마가 인기를 얻었지만 요즘은 꿀고구마를 많이 심는다고 합니다.

고구마 줄기를 심는 시기는 지금이 적기로, 4월 하순에서 5월 초순까지가 적당합니다.

고구마 줄기를 심는 간격과 방법에 대해 고구마 줄기를 파는 분에게 물었습니다.

심는 간격은 15cm가 적당하며 고구마 줄기를 땅속 깊이 일직선으로 심는 것이 아니라, 줄기를 옆으로 비스듬히 눕도록 심어야 합니다.

고구마 수확시기로는 본밭에 식재 후 빠르게는 90일에서 늦게는 120일까지 수확기로 적당합니다.


중학교 다니던 시절 부모님 일손을 도와 고구마 줄기를 심고 수확하는데도 일조를 하였습니다.

당시, 밭이 약 700평이 넘었을 정도로 크다 보니, 일손이 많이 부족해서 동네 사람들이 다 와서 도울 정도로, 많은 고구마를 수확하였습니다.

수확한 고구마를 보관할 데가 마땅치 않아 방에 칸을 막고 보관을 하였으며, 밖에서는 땅을 깊이 파서 고구마를 넣고 짚으로 보온을 하는 방법으로 겨울을 지냈습니다.

그래도 남는 고구마는 절간(얇게 썰어서 볕에 말린 고구마)하여 수매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절간은 '빼때기'라고도 불렀습니다.

어제(5일) 고구마 줄기를 심으면서 어릴 적 고구마 농사를 짓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고구마 줄기를 심다가 힘이 들어 쉬는데 야생화가 자기 곁으로 오라고 손짓을 합니다.


그때 이후 어른이 돼서 처음으로 지어보는 고구마 농사.

올 가을 고구마 줄기에서 얼마나 많은 고구마가 달려 수확될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고구마 효능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 풍부한 칼륨 성분으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에 좋습니다.

.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고구마의 노란 속은 베타카로닌 성분이 들어 있어 폐암과 위암을 예방하며,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인터넷 백과사전 참고 -

 

사실 고구마를 먹으면 신물이 나는 등 속이 안 좋아 거의 먹는 편이 아닙니다.

그런데 고구마를 수확하면 어떻게 처분할지 걱정(?)입니다.

그렇다고 판매를 하기에도 그렇고,,,

아무튼 농사짓는 재미로 고구마 줄기를 심기는 했습니다만, 그래도 수확하는 재미도 있지 않겠어요.

봄 농사, 고구마 줄기를 심는 것으로 씨앗 파종과 작물 심는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때맞춰 오늘(6일) 창원에 있는 아들이 6명의 친구들과 집을 방문한다고 하니, 홀가분한 마음으로 자축 파티라도 열어야 할까 싶습니다.

가을날, 땅속에서 고구마가 주렁주렁 달리기를 기대합니다.




고구마 심은 비용


. 고구마 줄기 

 - 1묶음 6,000원짜리 2묶음(1묶음은 줄기 100개) = 12,000원

 ☞ 6,000원짜리는 줄기를 채취한지 며칠 지난 고구마 줄거리인데, 생육에는 지장이 없다고 함.

 - 1묶음 9,000원짜리 1묶음 = 8,000원

계 20,000원


. 기타 장비구입

 - 괭이 : 1개 7,000원

 - 낫 : 1개 5,000원

 - 숫돌 및 받침대 : 10,000원[숫돌(5,000원) 받침대(5,000원)]

계 : 22,000원


총계 : 42,000원


함양군 안의면 5일장 풍경입니다.

안의 5일장은 뒷자리 숫자가 0일과 5일에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