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담그는법] 매실효능과 매실 엑기스 담그는법/매실 담글때 설탕과의 비율
/매실 효소 담그는 법/매실 수확시기/ 2017년 매실 가격/매실청 담그는 법/매실 담그는 시기/매실가격
설탕과 1:1 비율로 담근 메실 엑기스.(2017년 6월 12일, 100일 후 개봉합니다.)
올해 매실수확이 끝나 갑니다.
매실 수확 시기는 5월 말에서 6월 중순까지로, 이제 거의 끝 무렵에 해당합니다.
며칠 전부터 매실 엑기스를 담으려고, 재래시장에 둘러봐도 잘 볼 수 없었습니다.
장날이 서는 날 오후 늦게 간 탓입니다.
5일 만에 돌아오는 장날을 놓칠 수가 없어 함양읍에 있는 '지리산 함양시장'에 들렀습니다.
오전에 둘러보니 매실을 곳곳에서 팔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오후에 들르니 역시 판매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오전에 2포대를 사 놓은 것이 다행입니다.
올해 매실가격은 10kg 2만 원으로 알이 매우 굵습니다.
이보다 적은 것도 10kg 2만 원을 받는데, 시장을 한 바퀴 둘러보니 1만 5천 원에 파는 곳이 있어, 이곳에서 20kg 3만 원에 구입하였습니다.
매실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담그는 법(매실 엑기스 담그는 법)
1. 매실 손질(커트 칼끝으로 매실 꼭지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그래야만 엑기스가 깨끗합니다.)
2. 매실 씻기(매실은 흐르는 물에 씻은 체에 받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3. 항아리는 소주 1병을 부어 소독합니다.
4. 항아리 담기(물기가 마른 매실을 항아리에 담고 설탕을 넣습니다. 이때 매실과 설탕의 비율은 1:1입니다.)
5. 항아리 입구를 랩으로 싸고 고무줄로 묶은 후 서늘한 곳이나 실온에 보관합니다.
6. 위와 같이 담은 매실은 100일 동안 보관하고 이후 개봉하여 맛을 봅니다.
매실 꼭지를 제거하고 곪은 매실을 골라내었습니다.
매실은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항아리는 소주를 넣고 소독을 합니다.
씻은 매실은 신문지를 깔고 말려줍니다.
매실을 담은 항아리 상부는 설탕을 충분히 넣어줍니다.
매실 엑기스 담그는 법은 개인마다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실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엑기스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매실이 어디에 좋은 것일까요?
매실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매실효능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매실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매실효능은 "소화를 원활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아래와 같은 내용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식중독 예방과 살균작용/ 소화력 증진/ 숙취해소에 도움/ 피로회복/ 설사 예방 및 치료/ 혈액순환/ 피부건강과 노화예방/ 해열과 소염작용
매실 20kg로 담은 매실 엑기스가 100일 후를 기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