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좀 더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심장질환과 운동/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8가지 이득/운동을 하면 좋은 점/나에게 맞..


[행복찾기]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좀 더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

/심장질환과 운동/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8가지 이득/운동을 하면 좋은 점/나에게 맞는 운동 고르기/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부산대학교병원 전시 공간.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좀 더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


이 명언은 누구나 한 번은 들어 보았으리라.

인간은 어떤 경우에서라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는, 명언이나, 조언이나, 충고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즉,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이어야만, 그 의미와 깊이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인간은 건강의 중요성을 곧잘 잃어버리고, 삶의 간접적인 수단인 돈과 명예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돈과 명예가 중요하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가 돈이고, 기본적인 욕구가 명예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정(어떤 조건)'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가정이라고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도리가 없다.


"로또에 당첨되고 평소 좋지 않던 건강이 악화돼 몇 달 후에 죽는다면..."

"자식을 출가시켜 새 식구도 들이고, 곧 태어날 손자도 볼 기쁨을 기다리다가 먼저 생을 마감한다면..."

"국회의원에 당선되거나 고위직에 임명한 후 건강이 나빠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자식 열심히 키워 사회 내 보내고, 이제 제2의 인생을 살아야 하는데, 중병에 걸려 병원신세를 지게 된다면..."


이런 가정 외에도 수많은 조건들이 불행한 삶을 불러올 수도 있으리라.

굳이 옛 시대상황을 빗대어 말한다면, 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인가?

건강이 그래서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부산대학교병원 복도 벽에 붙어 있는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에 관한 내용을 옮겨 실어본다.


. 운동을 하면(좋은 점)

.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8가지 이득

. 운동직전 체크사항

. 운동의 순서

. 기본 운동 수칙

. 나에게 맞는 운동 고르기

. 효과적인 체중 조절 팁은?

. 운동종류와 몸무게에 따른 소비열량(1시간 기준)

. 심장질환과 운동

. 운동 전, 반드시 병의 치료가 우선인 경우 또는 운동이 위험할 수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