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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해석및경전공부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묘행무주분 제4/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금강경은 32분, 글자 수는 5149자/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묘행무주분 제4(妙行無住分 第四)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금강경은 32, 글자 수 5149/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

 

 

불교경전 중에서 최고라 해도 과한 말이 아닌 금강경. 금강경의 원제목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으로, ‘금강의 지혜로 부처님 세계에 이르는 경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접하는 금강경은 인도 스님 구마라습이 산스크리트어(인도 고유 고급어)를 한문으로 번역한 것으로, 인내를 가지고 공부해 볼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다.

 

금강경은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이며, 내용은 총 32분으로 구성돼 있다. 경전의 글자는 5149자이며, 내용은 불교사상의 핵심인 반야를 통한 공의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 독송경은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에서 펴낸 책을 옮겨 실었다. 원문인 한문, 번역한 한글음자, 한문을 풀이한 해석본을 알기 쉽게, 띄어쓰기한 한자를 바탕으로 해석도 끊어 옮겨 적었다.

 

원문 해석을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여 색깔을 칠해 놓았다. 금강경 공부에 관심 있는 불자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4) : 묘행은 머묾이 없다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그리고 수보리야, 보살은 법에 머무는바 없이, 보시를 행해야 하나니,

 

所謂不住色布施 不主聲香味觸法布施

소위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이른바 색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며, 성향미촉법에 머물지 않고 보시해야 하느니라.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수보리야, 보살은 이와 같이 보시하여, 상에 머물지 않나니,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왜냐하면, 만약 보살이, 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니라.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수보리야, 네 생각이 어떠하냐? 동방 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느냐?

 

不也 世尊

불야 세존

헤아릴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수보리야, 남서북방과 사유와 상하의 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느냐?

 

不也 世尊

불야 세존

헤아릴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 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 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야, 보살이 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복덕도, 또한 이와 같아서,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느니라.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수보리야, 보살은, 다만 가르친 바와 같이 머물지니라.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 제4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

/금강경은 32, 글자 수는 5149

/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