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강경해석및경전공부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여리실견분 제5/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금강경은 32분, 글자 수는 5149자/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여리실견분 제5(如理實見分 第五)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금강경은 32, 글자 수 5149/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

 

 

불교경전 중에서 최고라 해도 과한 말이 아닌 금강경. 금강경의 원제목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으로, ‘금강의 지혜로 부처님 세계에 이르는 경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접하는 금강경은 인도 스님 구마라습이 산스크리트어(인도 고유 고급어)를 한문으로 번역한 것으로, 인내를 가지고 공부해 볼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다.

 

금강경은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이며, 내용은 총 32분으로 구성돼 있다. 경전의 글자는 5149자이며, 내용은 불교사상의 핵심인 반야를 통한 공의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 독송경은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에서 펴낸 책을 옮겨 실었다. 원문인 한문, 번역한 한글음자, 한문을 풀이한 해석본을 알기 쉽게, 띄어쓰기한 한자를 바탕으로 해석도 끊어 옮겨 적었다.

 

원문 해석을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여 색깔을 칠해 놓았다. 금강경 공부에 관심 있는 불자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如理實見分 第五(여리실견분 제5) : 여여한 이치를 실답게 보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수보리야, 네 생각이 어떠하냐? 가히 몸의 형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볼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몸의 형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없으니,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몸의 형상은, 몸의 형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佛 告須菩提

불 고수보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무릇 형상 있는 것은, 다 허망하니, 만일 모든 형상이 아님을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금강경강해]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선원 금강경독송집 여리실견분 제5

/대한불교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해설/금강경은 32, 글자 수는 5149

/금강경 원문과 독송과 독경과 사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