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남전통사찰95선

사천 봉명산 다솔사 뒷 터에서 웃음 짓는 애민중생 미륵대성/사천여행

 

사천 봉명산 다솔사 뒷 터에서 웃음 짓는 애민중생 미륵대성/사천여행추천

 

 

사천 봉명산 다솔사 뒷 터에서 웃음 짓는 애민중생 미륵대성/사천여행지

 

사천 봉명산군립공원 일대에 자리한 다솔사.

절터 한 바퀴를 돌아 녹차 밭 주변에 이르니 하얀 조각상이 눈에 들어옵니다.

대리석으로 조각된 큰 석상으로, 얼굴표정이 참으로 익살스럽고 행복한 표정입니다.

 

곡선으로 강조된 눈과 입술은 웃음기가 넘쳐납니다.

축 쳐진 큰 귀는 불상에서 보는 귀와 닮은 모습을 하고 있네요.

목에는 염주를 길게 늘어뜨린 상태로, 배를 드러내며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왼손에는 약단지를 들고 있어 약사불을 연상케 합니다.

아래쪽 표지석에는 『봉명산 애민중생 미륵대성』이라고 새겨 놓았습니다.

 

'애민중생 미륵대성'.

대충은 그 의미를 알것 같지만, 인터넷을 찾아봐도 정확한 뜻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두고두고 불교공부를 해야 할 것만 같습니다.

 

 

 

경남 사천 다솔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솔사

다솔사(多率寺)는 경남 사천시 곤명면 용산리 86번지, 봉명산(鳳鳴山) 아래에 위치하는 절이다.

 

다솔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雙磎寺)의 말사이다. 봉명산은 이명산이라고도 한다. 사찰이 자리한 일대는 봉명산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511년(지증왕 12) 연기조사(緣起祖師)가 창건하여 ‘영악사(靈嶽寺)’라 하였고, 636년(선덕여왕 5) 건물 2동을 신축하고 다솔사로 개칭하였다. 676년(문무왕 16) 의상(義湘) 대사가 다시 ‘영봉사(靈鳳寺)’라고 고쳐 부른 뒤, 신라 말기 도선(道詵) 국사가 중건하고 다솔사라고 하였다.

 

☞ 다솔사 경내 안내문에는 503년(신라 지증왕 4)에 연기조사가 창건하였다고 기록돼 있는데,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의 기록가 차이가 있어 어느 것이 정확한지 의문이다.

 

1326년(충숙왕 13) 나옹(懶翁)이 중수하였고, 조선 초기에 영일·효익 등이 중수하였으며, 임진왜란의 병화로 소실되어 폐허가 되었던 것을 1686년(숙종 12) 복원하였다. 1748년(영조 24) 당우 대부분이 소실되었으나, 1758년 명부전·사왕문·대양루 등을 중건하였다. 현재의 건물은 대양루를 제외하고 1914년의 화재로 소실된 것을 이듬해 재건한 것이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83호로 지정된 대양루(大陽樓)를 비롯하여,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48호인 극락전과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49호인 응진전, 대웅전·나한전(羅漢殿)·천왕전(天王殿)·요사채 등 10여 동의 건물이 있다.

 

대양루는 1749년(영조 25) 건립된 2층 맞배집으로서, 건평 106평의 큰 건물이다. 1658년에 중건하고, 1986년에 수리하였으며, 2000년 1월에 다시 보수를 마쳤다.

 

1978년 2월 8일에 있었던 대웅전 삼존불상 개금불사(改金佛事) 때 후불탱화 속에서 108개의 사리가 발견됨에 따라, 이 절에서는 익산 미륵사지의 석탑을 본뜬 높이 23m, 30평 정도의 성보법당(聖寶法堂)을 탑 안에 설치하여 적멸보궁사리탑(寂滅寶宮舍利塔)을 건립하였다.

 

이밖에도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마멸이 심한 마애불(磨崖佛)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9호인 보안암석굴(普安庵石窟), 부도군(浮屠群) 등이 있다.

 

보안암석굴은 고려 말에 창건되었다고 전하여지며, 경주 석굴암의 형태와 비슷하다. 석굴 안의 본존불인 석가모니불은 코 부분이 깨어져 있으며, 본존불을 중심으로 하여 1.3m 내외의 석불좌상 16구가 안치되어 있는데, 조각수법으로 보아 조선시대 작품으로 추정된다. 부도군에는 도명(道明)·낙화(樂華)·성진(聖眞)·풍운(風雲)·세진(洗塵) 등 5인의 부도가 있다.

 

이 절은 일제 때 한용운(韓龍雲)이 머물러 수도하던 곳이며, 소설가 김동리(金東里)가 『등신불(等身佛)』을 쓴 곳이기도 하다. 이밖에도 절 주위에서 재배되는 죽로차(竹露茶)는 반야로(般若露)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명차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에서.

 

 

 

 

 

사천 봉명산 다솔사 뒷 터에서 웃음 짓는 애민중생 미륵대성/사천 가볼만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