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지역

[진안여행] 진안 마이산휴게소에서 본 우리나라 명승 제12호 마이산 풍경/진안 가볼만한 곳

 

[진안여행] 진안 마이산휴게소에서 본 우리나라 명승 제12호 마이산 풍경

/진안 가볼만한 곳

 

진안 마이산. '말 귀를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왼쪽이 숫마이봉(680m), 오른쪽이 암마이봉(686m)입니다.

 

[진안여행] 진안 마이산휴게소에서 본 우리나라 명승 제12호 마이산 풍경

/진안 가볼만한 곳

 

10월의 마지막 날이 포함된 지난달 30일과 31일.

1박 2일 동안 전주로 출장을 떠났습니다.

20번 고속국도 익산~장수 간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진안마이산휴게소에 잠시 들렀습니다.

 

버스에서 내리니 눈앞으로 거대한 암봉이 두개가 우뚝 솟아올라 있습니다.

이곳 휴게소에 몇 번 왔던 터라, 마이산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일행 중에는 처음 보면서 놀라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마이산은 말 귀처럼 쫑긋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마이산은 두 개의 봉우리가 있는데, 왼쪽이 숫마이봉(해발 680m) 오른쪽이 암마이봉(해발 686m)입니다.

사진에서는 왼쪽 숫마이봉이 더 높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오른쪽 암마이봉이 6m 더 높다고 합니다.

휴게소 마이산전망대에 올라 마이산의 가을풍경을 감상했습니다.

 

 

마이산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마이산의 유래

 

. 수성암으로 이루어진 686m의 암마이봉과 680m의 숫마이봉으로 형성 되어 있으며, 신라시대 서다산, 고려시대 용출산이라 했고, 조선시대부터 '말 귀를 닮았다'하여 마이산으로 불리어 왔다. 또는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이라고 불리운다.

 

. 마이산은 호남정맥에서 금남정맥의 분기 지점이며, 섬진강과 금강의 분수령으로 산태극 수태극의 중심점에 위치.

 

. 많은 전설과 조선 개국의 설화를 지니고 있으며, 조선시대 임금님의 용상 뒤편 천상일월도의 기본이 된 산임.

 

. 마이산에는 마이산석탁(지방기념물 제35호), 청배실나무(천연기념물 제386호), 줄사철나무(천연기념물 제380호), 괘불탱화(보물 제1226호), 이산묘, 타포니지형 화엄굴, 탑영제, 역고드름의 신기한 볼거리가 있어 세계최고의 여행안내서 '미슐랭 그린 가이드' 최고 명소로 선정된 신비한 명산임.

 

 

 

 

 

 

 

 

 

 

 

 

[진안여행] 진안 마이산휴게소에서 본 우리나라 명승 제12호 마이산 풍경

/진안 가볼만한 곳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