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기념일] 5월 10일은 '바다식목일'이자 '유권자의 날'입니다


안갯속에 묻힌 '대명리조트 거제' 풍경.


'바다 식목일'을 아시나요?

매년 5월 10일은 바다 식목일입니다.

봄철 산에 나무를 심는 식목일은 들어봤어도, 바다 식목일은 처음으로 접하는 정보입니다.

바다 식목일은 바다에 숲을 가꾼다는 의미로, '바닷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을 뜻합니다.

산림이 황폐해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나무를 심듯이, 바다가 황폐하는 것을 예방하기 바닷속 여러 종류의 해조류를 심는다는 것입니다.


바닷속에 해조류를 심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연안 해역에 해조류가 사라지는 갯녹음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는 수산생물의 서식처와 산란장을 복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치입니다.

어릴 때 바다에서 멱을 감고 놀 때, 바닷속을 보면 질피(잘피)가 많은 것을 보았는데, 요즘에는 잘피를 보기 힘들 정도로 바다 속 해조류가 많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갯녹음 현상(바다의 사막화)은 바다의 황폐화를 급히 불러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을 비유한다면 나무가 하나도 없는 '민둥산'과 비슷한 현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바다에 어떤 해조류를 심어 바다의 황폐화를 막을까요?

바다 숲 조성에 알맞은 해조류는 모자반, 감태, 다시마, 잘피 등이 있습니다.

이런 해조류는 사람들이 다 먹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다시마는 전복 양식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중요한 해양자원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바다 식목일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바다 숲의 6대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다 숲의 6대 기능은, 온실가스 저감, 웰빙식품, 수산생물 서식처 제공, 오염물질 정화, 청정바이오 에너지원 그리고 유용기능성 물질 공급이라고 합니다.


바닷가에 가면 수많은 종류의 육지 쓰레기가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쓰레기는 이 땅을 황폐화시키는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쓰레기 처리는 우리 모두 규정된 법에 따라 처리하여, 바다까지 가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바다의 황폐화는 지구가 몸살을 앓게 되고 종국에는 인간에게 돌이킬 수 없는 큰 재앙을 안길 것입니다.

5월 10일, '바다 식목일'을 맞아 이 날의 의미를 새기고 자연보호에 앞장 서야 할 것입니다.


거제 옥림항 바닷가 해안산책로.


5월 10일은 또 하나의 법정기념일인, '유권자의 날'입니다.

유권자의 날은 2012년 1월 17일, 신설된 공직선거법에 의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선거의 4대원칙'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1948년 5월 10일에는, 선거의 4대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 보통, 평등, 직접, 비밀선거라는 민주적인 제도를 시행한 최초의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던 날입니다.

그래서 이날을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라는 의미와 선거 원칙이 정립된 날로 보고 있습니다.

5월 10일, 유권자의 날을 맞아 선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아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6.05.10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력을 보니 유권자의 날이었군요

  2.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16.05.10 0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작년에 기념일 포스팅을 하면서 바다식목일을 처음 알았었습니다
    오늘이 그날이군요^^

  3. Favicon of https://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6.05.10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후변화로 바닷속 생태계도 변화한다고 합니다.
    행복하세요^^

  4. Favicon of https://0572.tistory.com BlogIcon 『방쌤』 2016.05.10 15: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이 바다식목일이군요. 제가 살고있는 곳에도 인근에 바다가 있어 괜히 창 밖을 한 번 내다보게 됩니다.
    유권자의 날,, 바다식목일과 같은 날이라 더 기억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5. Favicon of https://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6.05.10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르고 있었던 기념일들이 참 많군요.
    가만보니 바다에 무언가를 심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적은 없는 것 같네요.
    비오는 하루입니다.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

  6. Favicon of https://morakmorakblog.tistory.com BlogIcon 모락한의원 공식블로그 2016.05.10 1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 식목일은 처음 알게 되었어요~ ㅎㅎ

  7. Favicon of https://smartworld123.tistory.com BlogIcon 스마트걸 2016.05.10 2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식목일도있나요~/처음알았네요..ㅋㅋ
    하여간바다라고해도비가하루종일촉촉하게내려
    모든만물들이해갈되어좋은것같아요~

  8. Favicon of https://tina0406.tistory.com BlogIcon 티나짱 2016.05.10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를보호해야죠..
    또바다가몸살을앓을때가다가오는데
    쓰레기좀버리지말았으면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