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연기법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잡아함경


[나의 부처님] 연기법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잡아함경


사과꽃.


연기법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잡아함경


부처님께서 쿠루수의 조우 부락에 계실 때

한 비구니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연기법은 세존께서 만드신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연기법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다른 어떤 이가 만든 것도 아니다.

그것은 부처가 이 세상에 출현하거나,

출현하지 않거나 법계에 항상 있는 것이다.


나는 이 법을 스스로 깨닫고

보편타당한 지혜를 이루어

모든 중생들을 위해 분별하여

연설하고 드러내 보이는 것 뿐 이니라.


그것은 바로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기 때문에 저것이 생긴다'는 것이다."


연기법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잡아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