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제철음식 재료인 달래, 풀밭에 꼭꼭 숨은 달래를 캤습니다.

봄엔 봄나물 세상입니다.

달래를 비롯하여 냉이, 물냉이, 돌나물, 씀바귀, 고들빼기 등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도 때늦은 겨울이나 이른 봄에 볼 수 있는 달래.

 

지난 주, 달래를 캐러 들에 나가 보았습니다.

마른 잡초 사이로 파릇파릇한 풀이 생명을 틔우고 있습니다.

달래는 꼭꼭 숨어 있어 아무리 눈을 씻고 봐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지인이 알려준 달래 서식지를 샅샅이 둘러봤지만, 한 뿌리도 캐지 못하고 발길을 돌려야만 했습니다.

 

달래 캐기를 포기하고 자리를 뜨는데 달래 비슷한 무엇 하나가 눈에 띕니다.

자세히 보니 달래가 맞습니다.

달래 찾기 30여 분만에 발견한 것이라, 작은 탄성이 나오고 말았습니다.

달래는 이미 지나온 길에 제 모습을 숨기고 있었던 것인데, 쉽게 찾지 못했던 것입니다.

 

달래와 관련하여, 달래 효능, 달래 이름 유래, 달래 요리법 및 달래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달래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달래 효능에는 춘곤증 예방, 자양강장, 빈혈예방, 면역력 향상,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작은 풀 달래 한 뿌리에 무슨 효능이 크게 있을까마는, 그래도 기분 좋은 생각으로 먹는다면, 그것 자체가 건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달래의 이름 유래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요?

옛날, 시골 어느 강가에서 비에 젖은 누이의 옷이 훤하게 비쳐 속살까지 다 보였답니다.

이 모습을 본 동생은 순간적인 격정을 참지 못한 죄책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합니다.

남동생의 죽음을 발견한 누이는 ‘달래나 보지’라고 되뇌면서, 슬피 울며 탄식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럴싸한 얘기라 할 수 있지만, 글쎄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거제도에는 ‘울음이재’라는 고개가 있는데, 울음이재 유래도 위 달래 이름 유래와 똑 같이 전해져 온다 하니, 지역마다 이런 전설 같은 이야기는 많이 존재하는 모양입니다.

 

달래 음식, 달래는 어떤 요리법이 있을까요?

달래로 가장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요리는, 잘게 썰어 된장찌개를 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달래를 역시 잘게 썰어 간장과 섞어 비빔밥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달래무침, 달래전, 달래김치 등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드는 재료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봄에 제철 음식으로 인기있는 달래.

달래 효능, 달래 이름 유래, 달래 요리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봄철 제철음식인 달래. 달래 효능, 달래의 이름 유래, 달래 요리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행복찾기] 봄철 제철음식으로 사랑받는, 달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달래의 이름 유래와 달래 음식과 달래 요리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봄나물 종류, 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찾기] 노란 민들레 꽃말은 사랑의 신탁, 불사신, 사랑의 신 그리고 무분별/그밖에 노란 민들레 꽃말, 감사하는 마음과 행복/꽃말이란/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2) 2019.04.19
[행복찾기]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명언,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물은 어디로 흐를까/고기를 낚는 낚시꾼보다, 세월을 낚는 낚시꾼이 되고 싶은 요즘이다  (2) 2019.04.18
[행복찾기] 봄철 제철음식으로 사랑받는, 달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달래의 이름 유래와 달래 음식과 달래 요리법에 대해 알아봅니다/봄나물 종류, 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1) 2019.04.12
[행복찾기] 블로그 운영 꼭 7년 10개월, 부득이한 사정으로 단 2일을 빼고 하루도 그르지 않고 써 온 3000개의 글/신발 끈 동여매고 블로그 글쓰기에 도전, 나 자신과의 약속  (3) 2019.04.11
[행복찾기] 함양 안의면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사라져 가는 우리의 것들/선술집 유리문에 새겨진 술안주 메뉴 글씨체가 예술입니다/요즘은 먹기 힘든 술안주 메뉴, 개구리튀김  (1) 2019.04.06
[농사일기] 귀농·귀촌인들의 실태조사를 통해 그들의 삶을 들여다본다/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8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 내용’/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2) 2019.04.04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9.04.12 2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맛을 돋우는데 달래무침이 좋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