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법문

[나의 부처님]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오늘의 법문에서

 

[나의 부처님]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오늘의 법문에서

 

김천 청암사 대웅전 앞 삼소천.

 

[나의 부처님]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오늘의 법문에서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

 

사람의 한 평생 가운데 제일 중요한 순간이 언제인가?

죽기 직전이 가장 중요하다.

죽기 직전에 어떤 마음을 품고 죽느냐에 따라 내생이 달라지는 것이다.

 

임종에 다다랐을 때 "내생에는 참선 정진하며 살아야지!"하는 원력을 강하게 세우면 그 다음 생까지 그 힘이 그대로 전달되어 일평생 도를 닦는 일에 몰두하게 된다.

그리고 죽기 직전에 '나무아미타불'을 일념으로 외우면 그 사람의 마음이 무량한 빛, 무량한 수명의 아미타불과 함께 하여 극락왕생을 이룰 수 있게 된다.

반대로 강한 원한을 품고 죽으면 한을 품은 떠돌이 귀신이 되거나, 다음 생 전체를 복수를 위하여 소모해 버리는 허망한 일생을 보내고 마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면 자기가 지나온 생애를 되돌아보면서 내생의 행복을 위해 용서할 것은 용서하고 부족했던 점이나 못 다한 것이 있으면 원을 세우고기도하면서 다음 생을 준비할 줄 알아야 한다.

이렇게 원을 세우면 영혼이 몸을 떠날 때 그 원의 싹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택하여 태어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원력이 새로운 삶의 기둥이 되어 주는 것이다.

 

김천 청암사 계곡.

 

그럼 하루 중에는 언제가 가장 중요한 시간인가?

잠들기 직전의 5분이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왜 잠들기 직전의 3분이 가장 중요한가?

 

깨어 있는 동안 우리는 의식의 세계에서 활동한다.

그러나 잠이 들면 잠재의식의 세계로 들어갔다가 지극히 고요한 무의식의 세계로 빠져들게 된다.

그런데 우리의  모든 의식적 활동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의식 또는 무의식의 조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의식의 세계를 보다 훌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잠재의식과 무의식을 잘 개발해야 한다.

 

만약 잠자기 5분전부터 아주 나쁜 생각을 하다가 잠이 들었다면 그는 악몽에 시달리게 되고 깨어나서도 매우 좋지 않은 기분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반대로 잠들기 5분전에 관세음보살을 일념으로 부르고 자면 편안한 수면을 이룰 수 있을 뿐 아니라 깨어나서도 곧바로 '관세음보살'을 찾는 맑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참선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잠들기 전에 심호흡을 하면서 화두를 또렷이 잡고 잠들면 깨어날 때까지 화두가 그대로 살아있게 된다.

곧 관세음보살이나 화두가 수면과 함께 의식에서 잠재의식, 무의식의 세계로 들어갔다가 잠이 깰 때 무의식, 잠재의식, 의식의 세계로 다시 나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잠자기 전의 5분 집중은 3시간, 5시간, 7시간의 집중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원리를 기도 법에 적용시키면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므로 나는 이 기도 법을 우리 불자들에게 즐겨 권하고 있다.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

 

김천 청암사 우비천.

 

[나의 부처님] 잠자기 전에 기도를, 일타스님/오늘의 법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