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및법정기념일

[법정기념일] 9월 18일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철도의 날'/철도의 날은 경인선 개통일인 9월 19일에서 유래


[법정기념일] 9월 18일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철도의 날'

/철도의 날은 경인선 개통일인 9월 19일에서 유래


9월 18일은 '철도의 날'. 사진은 하동 북천코스모스 축제 때 모습.


'기념일'이란, "뜻 깊은 일을 기념하는 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생일이나 결혼기념일도 마찬가지이고, 국가 독립기념일, 학교 개교기념일 등도 기념일에 속한다.

요즘 청춘들은 처음 만난 날짜도 기념하고, 100일이 지나면 100일 기념일, 1년이 지나면 1년 기념일이라고 작은 행사도 마련하는 모양이다.

이거 챙겨 주지 않으면 사랑에 금이 갈지 모르니 주의해야 할 일 중 하나로 돼 버렸다.


그렇다면 9월 18일은 무슨 기념일일까?

이 날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철도의 날'로, 정부가 제정하고 주관하는 특정 기념일이다.

'철도의 날'은 기간 교통수단으로서의 철도의 의의를 높이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로, 주관부처는 국토교통부이며, 경인선 개통일인 9월 18일에서 유래됐다.


기념일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법정기념일외 개별법에 규정된 기념일도 있다.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기념일은 현재 47개이며, 개별법에 규정된 기념일은 30개가 있다.

건설의 날(6월 18일), 자원순환의 날(9월 6일) 등 2개는 공식적인 법정 기념일은 아니다.


초등학교 다닐 적 아주 긴 문장으로 정리된 국민교육헌장기념일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지 오래가 되었다.

이제는 국가에서 이런 교육은 시키지는 않겠지.

동 시대를 살았던 사람 모두, 그 때 그거 외운다고 참 고생도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