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이야기와조경수

[야생화] 정원에 100종류 이상 야생화 키우기 목표로 구근류 구입 및 식재/석산이라 불리는 꽃무릇과 백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분홍상사화, 쥬웰채송화, 패랭이꽃/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야생화] 정원에 100종류 이상 야생화 키우기 목표로 구근류 구입 및 식재

/석산이라 불리는 꽃무릇과 백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분홍상사화, 쥬웰채송화, 패랭이꽃/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쥬웰채송화.

 

퇴직하고 시골에서 농사라고 말하기에는 좀 껄끄러운, 작은 농사지으며 사는 농부입니다.

누구에게 간섭받지 않고, 하고 싶은 것 마음대로 하고, 맑은 공기 마시며 사는 즐거움이란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입니다.

아마 전원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고개를 끄떡일까, 대부분은 , 그럴까라며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전원생활을 한다는 것은 시골에서 살 당찬 각오가 없거나, 자연을 깊이 있게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실패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귀농·귀촌했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비율이 약 30% 정도라고 합니다.

 

시골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은 대부분 같은 생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잔디밭 관리, 잡초와의 전쟁, 텃밭 가꾸기, 화단 가꾸기 등등.

 

어느 블로거가 쓴 글이 정말로 가슴에 와 닿더군요.

 

뭐 하러 이렇게 넓은 잔디밭을 만들어 1년에 두 번 이상 힘들게 잔디를 깎고, 잡초 제거용 농약을 쳐야 되냐고.”

감자, 고구마 농사 지어봐야 식구들이 먹는 것은 얼마 되지 않고, 차라리 사 먹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훨씬 낫지 않느냐.”

김장용 배추나 무를 재배하여 반 이상은 이웃에 나눠줘야 소비가 된다.”

(텃밭)을 놀리자니 죄를 짓는 것 같고, 작물을 재배하자니 힘이 들고.”

봄에 채소 씨앗을 뿌려 가꾸는 재미도 있지만, 먹는 것은 재배한 양의 반의 반도 안 되는 것.”

 

이 밖에도 시골생활을 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을 읽어보니 저절로 고개가 끄떡여지는 나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글을 쓴 그분도, 나도, 애로사항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재미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는 것입니다.

 

 

 

글이 샛길로 빠지고 말았네요.

 

야생화를 좋아하는 취미로 집터 주변 공터에 야생화를 심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웃에 화초를 키우는 분들이 있으면 품종을 서로 교환하며 종류를 늘려 나갈 수도 있으련만, 주변으로 화초를 키우는 집이 없어 장터에서 구입하거나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하나씩 늘려가는 실정입니다.

이번에는 택배로 구근류 몇 종류를 구입하여 식재를 마쳤습니다.

 

가을에 피는 명품 중의 명품 꽃인 꽃무릇을 비롯하여 5~6월에 피는 상사화 종류인 백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분홍상사화 등입니다.

꽃무릇 1500, 백양상사화 11000, 붉노랑상사화와 분홍상사화는 12000원입니다.

인터넷에는 1000원으로 아직도 기재돼 있는데, 2000원이라며 전화가 와서 기분이 별로였지만 그냥 주문하고 말았습니다.

덤으로 쥬웰채송화 1뿌리와 패랭이꽃 씨앗을 조금 보내왔습니다.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식물인 진노랑상사화는 1구에 6000, 위도상사화는 1구에 4000원입니다.

구근류를 구매할 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싼 곳을 선택하는 것도 경비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석산이라고도 하는 꽃무릇은 1구에 200원부터 500원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구근류 야생화 종자구입

 

. 식재일 : 2018. 6. 10.

. 종류

- 석산(꽃무릇) 1500× 50= 25,000

- 백양상사화 11000× 10= 10,000

- 붉노랑상사화 12000× 5= 10,000

- 분홍상사화 12000× 5= 10,000

. 55,000

 

최소한 야생화 100종류 이상 키우는 것을 목표로 부지런히 야생화 키우기에 힘을 쏟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야생화] 정원에 100종류 이상 야생화 키우기 목표로 구근류 구입 및 식재

/석산이라 불리는 꽃무릇과 백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분홍상사화, 쥬웰채송화, 패랭이꽃

/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