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춘곤증 예방에 좋다는 봄나물의 제왕 두릅/두릅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두릅요리 종류와 두릅나무꽃말은/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 좋다는 두릅 나무껍질

 

죽풍원 텃밭에 핀 두릅.

춘곤증 예방에 좋다는 봄나물의 제왕, 두릅.

그 이름만 들어도 입안에 독특한 향기가 느껴지는 봄나물로 유명한 두릅이다.

몸이 나른해지고 졸리면서 피곤해지는 봄철에는 두릅만한 나물이 또 있을까.

두릅나무는 가시가 있는 나무로,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피는 새순을 말한다.

 

두릅은 살짝 데쳐 된장이나 초고추장, 액젓 등에 찍어 먹는다.

지역마다, 사람마다 특성에 따라 다르겠으나, 된장에 찍어 먹는 것이 제 맛을 느끼지 않을까 싶다.

나무껍질은 약재로 쓰일 때 총목피나 총근피라고 부르며 말려 한방에 사용하는데, 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도 좋다고 한다.

닭백숙에도 빠져서는 안 될 주요한 재료로 꼽힌다.

 

봄철 식탁을 풍성하게 만드는 두릅.

두릅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두릅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고 적절한 혈압을 유지해 준다고 한다.

그 밖의 두릅 효능에는, 혈당조절과, 자양강장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두릅 근경은 발한과 이뇨작용을 도운다고 한다.

 

두릅으로 만드는 요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두릅 요리에는, 제일 보편적인 것은 데쳐서 먹는 것이고, 그밖에 두릅장아찌, 두릅전, 두릅무침, 두릅튀김 등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좋은 재료임에 틀림없다.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올려 볼 계획이다.

 

두릅나무도 꽃말이 있다고 하는데, 두릅나무 꽃말은 애절, 희생이라고 한다.

 

[행복찾기] 춘곤증 예방에 좋다는 봄나물의 제왕 두릅/두릅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두릅요리 종류와 두릅나무꽃말은/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 좋다는 두릅 나무껍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