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이야기

[정치이야기] 북미 정상(또는 남북미 정상)은 평화의 상징 DMZ에서 만날 수 있을까

29일, G20 정상회담 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올린 트윗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는 트윗에서 “(30일, 한미정상회담으로)한국에 있는 동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 글을 본다면, DMZ 경계선에 그를 만나 악수하고 인사 할 수 있을 것”이라 적었다.

 

아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트윗 원문이다.

 

“After some very important meetings, including my meeting with President Xi of China, I will be leaving Japan for South Korea (with President Moon). While there, if Chairman Kim of North Korea sees this, I would meet him at the Border/DMZ just to shake his hand and say Hello(?)!”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만나 “내 트윗을 보았느냐” 물었고, 문 대통령이 봤다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엄지 척을 하며,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고 한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의 바람대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게 된다면, 세계적인 뉴스가 될 것이다.

하노이 회담 이후 냉랭해진 북미대화에 물꼬를 틔게 할 긍정적인 요인에는 틀림이 없다.

또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도 추측되는 부분이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첫째,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좋은 기회를 그냥 날려 버릴 것인가 하는 문제로, 청와대가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갈지 여부다.

 

평화를 지켜주는 마지노선인 DMZ에서 북미 정상이 만나 악수하는 장면은, 전 세계인들에게 자유와 평화의 메시지를 던지고, 북한의 핵 포기에 한 발자국 다가가는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에, 두 정상의 만남은 그래서 중요하다.

 

둘째, 북미정상 뿐만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함께 하는 남북미 깜짝 정상회담은 열릴 수는 없을까?

 

트럼프 미 대통령은 미국 역대 그 어느 대통령보다도 튀는(?) 언행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트윗도 사전 계획되지 않았던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적인 연출로 볼 수도 있다.

또 DMZ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 동안 몇 차례 거론돼 왔던 점을 감안한다면, 전혀 불가능한 문제는 아니라는 점이다.

 

분단과 자유, 그리고 평화의 상징인 DMZ에서 북미 정상은 만날 수 있을까.

나아가 남북미 정상이 한 손을 잡는 모습을 TV에서 볼 수 있을까.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다.

30일, 그 열려 있는 가능성을 보고 싶은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정치이야기] 북미 정상(또는 남북미 정상)은 평화의 상징 DMZ에서 만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