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찜요리] 어떻게 하면 아귀찜을 맛있게 만들어 먹을까/아귀찜 맛있게 하는 법/아귀찜만들기/아귀찜 요리방법


[찜요리] 어떻게 하면 아귀찜을 맛있게 만들어 먹을까/아귀찜 맛있게 하는 법/아귀찜만들기/아귀찜 요리방법


직접 만든 아귀찜.


가족과 형제 등 많은 식구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저녁상에 오를 메뉴는 아귀찜과 아귀수육입니다.

주재료인 아귀는 부산 자갈치시장에 장을 보았으며, 마릿수는 큰 놈 2마리, 작은 놈 1마리입니다.

가격은 2만 원으로 싼 가격에 구입하였습니다.


아귀찜 맛있게 하는 법.

어떻게 하면 아귀찜을 맛나게 만들 수 있을지, 아귀찜 만들기에 도전해 봅니다.


아귀찜 재료


아귀(싱싱한 것)/ 콩나물(몸통이 굵은 것), 양파, 대파, 당근, 감자 전분가루/ 양념(새우가루, 멸치가루, 고춧가루, 참깨) 등




아귀찜 재료가 준비됐으면 본격적인 요리에 들어갑니다.

아귀찜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귀찜 요리방법


▶ 재료 손질

1. 싱싱한 아귀는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보관한다.

2.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놓는다.

3. 양파, 대파, 당근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아놓는다.

4. 기타 양념은 준비해 둔다.


▶ 요리하기

1. 손질한 아귀는 삶는다.(콩나물에서 물기가 생기므로 최소한 물을 넣는 것이 중요함.)

2. 아귀가 약 90% 정도 삶아졌을 때, 새우가루와 멸치가루를 넣고 비빈다.

3. 새우와 멸치가루가 골고루 섞였을 때 콩나물을 넣는다.(콩나물이 완전히 삶아 질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는다.)

4. 썰어놓은 양파, 대파, 당근을 넣고 고춧가루도 함께 넣어 비벼준다.

5. 전분 가루를 넣고 조금 더 비벼준다.

6. 콩나물이 너무 물러지지 않을 때 불을 끈다.

7. 이상으로 아귀찜 요리는 끝.

8. 그릇에 담아 참깨가루를 뿌려 보기 좋게 하여 먹으면 아귀찜 요리 완성입니다.


TIP

1. 새우가루와 멸치가루를 넣어 요리하면 맛은 2배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아귀찜을 만들 때는 반드시 애(간)를 넣고 으깨어 비벼 주어야만 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레시피 관련 글에서는 많은 요리방법이 있지만, 자신만의 비법으로 요리해 먹는 것도 참 맛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