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찾기] 금송이 죽어 가는데, 도움을 요청합니다/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지난 해 11월 식재한 금송이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죽어가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금송이 잘 살 수 있는 방안을 주실 분들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지난 해 11월 조성한 정원에 여러 종류의 나무를 제법 심었습니다.
그 중에서 평소 내가 사는 자리에 함께 하고 싶었던 나무가 금송이었습니다.
가격도 만만찮아 구입하기까지 몇 번을 망설였습니다.
심어 놓고 보니 참으로 귀티가 나는 것만 같고, 나무를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에 젖곤 하였습니다.
올봄에는 파란 새순이 올라오는 것을 이식이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5~6월을 지나면서 파란 잎 일부가 노란 색으로 변하고, 7~8월을 넘어서니 노란 잎은 하나 둘 땅에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9월을 지나 10월이 시작된 지금 노란 잎은 거의 다 떨어지고 잎은 생기가 없는 상태로 말라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나무를 구입한 곳에 문의를 하니 사진으로 봐서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합니다.
◆ 나무 구입처의 답변사항
- 금송은 비교적 물을 좋아하는 나무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음
- 올봄에 새순이 올라 자라나고, 전년도 잎이 노란색으로 변해 떨어진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 잎이 무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음.
나무를 심은 농원 측의 답변에도 걱정이 돼 살충제를 2회에 걸쳐 뿌렸습니다.
이후, 조금 나아진 듯 보였으나 자세히 보면 그냥 그대로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나무 전문가나 금송재배에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금송에 관한 사항은 아래 박스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을 받아서 금송을 푸르게 자랄 수만 있다면, 도움 주신 분과 다른 여러분들께도, 그 이상으로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부디 금송이 잘 자랄 수 있는 방안을 주셨으면 합니다.
금송 식재 및 발병 현황
. 식재일자 : 2016년 11월 15일
. 높이(수고) :120cm
. 폭(수관폭) : 80cm
. 상태
- 올해 새순이 약 7~10cm 정도 돋아 잘 자라나는 듯하였으나, 이 중에서 잎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이 한 둘 관찰됨.
- 기존의 잎이 노랗게 변해 많이 떨어지고, 잎줄기는 마른 듯 생기가 없는 상태로 말라가고 있는 상태임.
. 조치사항
- 혹여 벌레로 인한 피해가 들어 살충제를 2회 뿌렸음.
- 나무를 구입한 곳에 문제점을 의논하니 아래와 같이 답변함.
. 농원 측 답변
- 금송은 비교적 물을 좋아하는 나무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음
- 올봄 새순이 자라나고, 전년도 잎이 노란색으로 변해 떨어진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 잎이 무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