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찾기] 금송이 죽어 가는데, 도움을 요청합니다/죽풍원의 행복찾기프로젝트


지난 해 11월 식재한 금송이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죽어가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금송이 잘 살 수 있는 방안을 주실 분들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지난 해 11월 조성한 정원에 여러 종류의 나무를 제법 심었습니다.

그 중에서 평소 내가 사는 자리에 함께 하고 싶었던 나무가 금송이었습니다.

가격도 만만찮아 구입하기까지 몇 번을 망설였습니다.

심어 놓고 보니 참으로 귀티가 나는 것만 같고, 나무를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에 젖곤 하였습니다.


올봄에는 파란 새순이 올라오는 것을 이식이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5~6월을 지나면서 파란 잎 일부가 노란 색으로 변하고, 7~8월을 넘어서니 노란 잎은 하나 둘 땅에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9월을 지나 10월이 시작된 지금 노란 잎은 거의 다 떨어지고 잎은 생기가 없는 상태로 말라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나무를 구입한 곳에 문의를 하니 사진으로 봐서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합니다.


◆ 나무 구입처의 답변사항


 - 금송은 비교적 물을 좋아하는 나무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음

 - 올봄에 새순이 올라 자라나고, 전년도 잎이 노란색으로 변해 떨어진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 잎이 무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음.


나무를 심은 농원 측의 답변에도 걱정이 돼 살충제를 2회에 걸쳐 뿌렸습니다.

이후, 조금 나아진 듯 보였으나 자세히 보면 그냥 그대로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나무 전문가나 금송재배에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금송에 관한 사항은 아래 박스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을 받아서 금송을 푸르게 자랄 수만 있다면, 도움 주신 분과 다른 여러분들께도, 그 이상으로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부디 금송이 잘 자랄 수 있는 방안을 주셨으면 합니다.


금송 식재 및 발병 현황


. 식재일자 : 2016년 11월 15일

. 높이(수고) :120cm

. 폭(수관폭) : 80cm

. 상태 

 - 올해 새순이 약 7~10cm 정도 돋아 잘 자라나는 듯하였으나, 이 중에서 잎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이 한 둘 관찰됨.

 - 기존의 잎이 노랗게 변해 많이 떨어지고, 잎줄기는 마른 듯 생기가 없는 상태로 말라가고 있는 상태임.

. 조치사항

 - 혹여 벌레로 인한 피해가 들어 살충제를 2회 뿌렸음.

 - 나무를 구입한 곳에 문제점을 의논하니 아래와 같이 답변함.

. 농원 측 답변

 - 금송은 비교적 물을 좋아하는 나무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음

 - 올봄 새순이 자라나고, 전년도 잎이 노란색으로 변해 떨어진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 잎이 무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음.



Posted by 죽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7.10.10 0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힘내세요

  2.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7.10.10 0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아시는분들의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모야모 사이트에 한번 문의해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3. Favicon of https://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7.10.10 1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코 추석연휴가 끝나고 들렀더니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군요.
    저는 식물과는 전혀 관계가 없어 모르겠네요.
    분명 도움을 받아 정상적으로 돌아올거라 믿습니다. ^^
    추석은 잘 보내셨는지요?

  4. Favicon of https://geh2.tistory.com BlogIcon Spatula 2017.10.10 1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도 모르지만 벌레 아닐까요?
    금송이 잘 살았으면 좋겠네요!

  5.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7.10.10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잘 모르는 분야라,
    부디 금송에 대해 잘 아시는 전문가분이 하루 빨리 나타나 도움을 받았으면 하네요-

  6. Favicon of https://gdlsg.tistory.com BlogIcon 도생 2017.10.10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경 전문가가 이 글을 보고 조언을 해주시기 바래봅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