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찾기프로젝트

[행복찾기] 안전불감증은 사소한 작업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일, 안전보호 장구는 필수

예취기로 풀베기 작업을 하다 칼날에 돌이 튀어 정강이에 맞은 상처.

안전불감증이라는 말이 있다.

‘안전불감증(安全不感症)’이란,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둔하거나 안전에 익숙해져서 사고의 위험에 대해 별다른 느낌을 갖지 못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안전불감증이란 비단 대형 공사장에서만 일어나거나, 남의 일이라고 치부하기엔 위험하다.

우리 주변에는 안전불감증은 항상 도사리고 있으며, 미쳐 그걸 깨닫지 못하는데 사고의 원인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어제(30일), 예취기로 텃밭에 자란 풀베기 작업에 나섰다.

밭은 마사토라 큰 돌은 없고 작은 돌들이 있지만, 작업하기엔 그리 우려할 만큼 많은 것은 아닌 편이다.

말하자면 예취기로 작업하는데 신경 써 가면서 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

 

그런데 평온하게 작업을 하던 중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직경 3cm 정도의 작은 돌이 예리한 예취기 칼날에 부딪혀 튕겨 다리 정강이 아래쪽을 강타하고 말았던 것.

돌을 맞을 당시 아프다는 것은 좀 느꼈지만 걷는 데는 불편함이 없었고, 작업도 계속 할 것만 같아 작업은 끝까지 진행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픔은 배가 되는 느낌이다.

상처 부위를 확인하니 파란 멍이 들었고, 크게 부어올랐다.

아픈 데를 보니 더욱 아프게 느껴진다.

마치, 다쳐서 피가 줄줄 흐르면 겁이 더 나고 없던 공포가 생기는 것처럼.

 

상처부위를 소독하고 후 약을 발랐다.

약의 성분 때문인지 잠시만이라도 시원한 느낌으로 고통이 조금 사그라지는 듯하다.

걱정이 돼 병원에 가보려 했지만, 시골 병원은 퇴근 후 휴진이고 응급실에 가 본들, 도움이 될 만한 처방이 없다는 생각에 하루를 지내보기로 했다.

 

시간이 흘러 깊은 밤이 되자 붓기는 더 부어올랐고 통증도 심해지는 느낌이다.

진통 효과가 있는 약을 다시 바르고 진통제도 한 알 먹었다.

다음날 아침 상처부위를 보니 붓기는 많이 가라앉았지만, 멍이 든 곳은 피멍으로 변했다.

다행히 통증은 없어 견딜 만 하였고, 약을 다시 바르는 것으로 차후 상태를 지켜보기로 했다.

 

시골에서 예취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는 실정이다.

무성하게 자라나는 풀을 낫으로 베는 데는 한계가 있고, 예초작업은 수시로 해야 한다.

올 들어 예취기 작업을 한 것만 해도 10회 정도가 되니 사정을 알 수 있을 터다.

 

예초기 사고가 났지만 그래도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 것만 같다.

평소 일할 때 장화를 신기 때문에 달랑 바지만 입고 작업할 때보다는 충격이 조금 완화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머리에 쓰는 안전모와 눈을 보호하는 보안경도 필수로 착용해야 한다.

이웃집이나 집 근처 벌초작업을 하는 사람을 보면 보호 장구 없이 예취기 작업을 하는 것을 종종 본다.

 

안전사고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든지 일어나는 특성이 있다.

단지 그 사실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안전사고의 피해는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큰 충격과 고통으로 남는다.

안전불감증의 뜻처럼, 안전사고는 위험에 대한 안이한 인식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모두 알아야 할 것이다.

 

아주 사소한 규모의 예초작업이라 해도 안전보호 장구는 필수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행복찾기] 안전불감증은 사소한 작업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일, 안전보호 장구는 필수